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중국 혐오'로 흐르는 등 괴이하게 전개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의 '중국인 입국금지 요청' 동의자가 30일 현재 59만명이 넘는 등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가 중국인에 대한 배타로 나타나고 있다.

정치권 또한 정상적이지 못한 사고를 표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와 민경욱 의원 등은 중국인 입국금지를 강조했다. 같은 당 조경태 최고위원은 한술 더떠 "우리나라에 입국한 중국인 관광객을 모두 송환 조치하라"는 황당한 말까지 했다. 중차대한 사태를 맞아 한·중 외교문제와 인류 연대를 염두에 두어야 할 국회의원으로서 한심하기 그지없다.

국제 규정에도 부합되지 않는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해 에볼라 바이러스가 유행할 당시 "국경 폐쇄나 여행·무역 제한 시 모니터링되지 않는 사람, 물건의 비공식적인 국경 이동을 발생시켜 오히려 질병의 확산 가능성을 높인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신종 감염병을 명명할 때 지리적 위치, 사람의 이름, 동물이나 음식의 종류, 과도한 두려움을 유발하는 용어 등을 배제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정부가 '우한 폐렴'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바꾸고 공식화할 것을 요청한 것은 이 때문이다.

바이러스가 중국 우한에서 발생됐다고 해서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자는 것은 단세포적 발상이다. 우리 사회를 탈이성, 무관용으로 몰아넣고 중국과 씻을 수 없는 불화를 조성할 수 있다. 비행기로 하루면 어떤 나라도 갈 수 있는 현실에서 질병 대처에 대한 인류 연대성과 보편적 인류애가 강조되어야지, 바이러스 발생국에 대한 배타적 시각은 아주 위험하다. 반대로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바이러스가 중국으로 번졌을 때 중국인들이 한국인 입국금지 운동을 벌인다면 어떠한 심정일지 헤아려 봐야 한다. 역지사지는 이럴 때 필요한 말이다.

"중국인들도 모두 피해자다. 우리와 연대해 신종 바이러스와 싸워야 할 사람들이다. 최전선에서 더 큰 공포를 느끼면서 싸우고 있는 중국인들을 우리와 똑같은 '인간'으로 직시해야 한다"는 송주명 사회공공연구원장의 말을 귀담아들어야 한다. 다른 국민에 대한 증오와 차별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는 것이 우리의 인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