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법적 기준 2명에도 못 미쳐...민간조사관 투입도 늑장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확진자가 이틀째 발생하지 않았지만, 2차 감염 우려가 있는 인천 접촉자 수는 4명이 늘고 하루 만에 격리 대상자도 12명 추가됐다. 우한 폐렴의 국내 유입 길목인 인천시 역학조사관은 1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력 확인에 기대는 현재 환자 선별 시스템에서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되면 상상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번질 것이라는 진단도 나온다.

인천시는 29일 기준 우한 폐렴 확진환자의 접촉자가 총 14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인천 접촉자 수는 하루 만에 4명이 늘어났다.

세 번째 확진자와 접촉한 1명이 추가됐고, 전날까지 파악되지 않았던 네 번째 확진자의 접촉자 3명이 확인됐다.

의심환자와 유증상자도 12명이 새로 격리됐다.

전날까지 인천에서 신고된 의심환자·유증상자 8명은 음성 판정을 받아 모두 격리 해제됐지만, 하루 사이에 신고가 급증한 것이다.

국내에서 처음 우한 폐렴이 발생하고, 공항·항만으로 감염병 유입 가능성이 높은 인천에 역학조사관은 고작 1명뿐인 것으로 확인됐다.

역학조사관은 감염병 환자를 인터뷰하고, 인과관계를 파악해 방역 대책을 세우는 전문인력이다. 감염병이 유행하면 오염 장소를 폐쇄하거나 이동을 제한하는 조치도 취할 수 있다.

정부는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역학조사관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감염병예방법을 개정해 시·도마다 2명 이상의 역학조사관을 두도록 했다.

인천시 역학조사관은 법적 기준에도 못 미치는 셈이다.

시는 지난 28일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 역학조사관 지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미 민간 역학조사관 6명을 긴급 투입한 경기도와 달리 한발 늦은 대응 태세를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2차 감염으로 번지면 걷잡을 수 없는 확산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경고도 나온다.

시는 보건소·의료기관 등 30곳의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있지만, 중국 방문력으로 환자를 걸러내고 있다.
일본·독일 등지에서 2차 감염자가 발생한 가운데 우한 폐렴이 지역사회로 확산되면 환자 선별 자체가 어려워지는 것이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역사회로 2차 감염이 번지면 방문력과 무관하게 호흡기 관련 증상 환자들을 모두 선별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의심환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는 시나리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3·4·6·18면


/이순민·김은희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한창 유권자 만나야 할 땐데…예비후보들 '표밭갈이' 비상 '우한 폐렴' 사태가 인천 총선판을 뒤덮는 분위기다. 특히 바이러스 전파 우려로 유권자 접촉이 극히 제한된 탓에 인지도가 낮은 정치 신인들에겐 '통곡의 벽'으로 작용하고 있다.29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20일부터 27일까지 국내에서 우한 폐렴 확진자 4명이 연이어 나오면서 4·15 총선에 출마하는 예비후보들이 선거 운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우한 폐렴을 일으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사람 간 전염 현상이 확인되자 마스크를 착용하고 불필요한 신체 접촉을 피하는 시민들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유권자 무접촉 '선거 유세'… 행사도 취소·연기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으로 4·15 총선 예비후보들도 선거운동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환자의 침·콧물이 재채기·기침 등으로 타인에게 미쳤을 때 감염될 수 있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다중이 밀집한 공간을 피하려는 경향과 신체 접촉을 조심하는 풍토가 나타나면서 예비후보들의 유세 방식도 달라지고 있다. 각 당도 선거 유세를 할 때 신체 접촉을 피하거나, 계획한 행사를 연기하는 등 유권자의 '안전'에 방점을 둔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더불어민주당 이용선(서울 양천을) 예비후보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하려던 마스크 품절…구매 '하늘의 별 따기' 29일 오전 10시30분. 인천 구월동 롯데백화점 인천터미널점 직원들은 손님들을 맞이할 밝은 웃음 대신 손바닥만한 마스크를 귀에 걸쳤다. 의류매장부터 화장품, 식품매장에 이르기까지 제외 매장은 없었다. 손님들은 지하 마트로 향했다. 영유아용부터 성인용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진열되어 있는 마스크 매대 주위로 금세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적게는 5개, 많게는 10여개의 마스크를 손에 쥐어들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거친 KF94마스크가 품절되자 재입고 문의도 잇따랐다. 롯데마트 직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KF94 등급 인증을 받은 [신종 코로나 확산] 확진 하루만에 이동로 공개·접촉자 격리 … 평택 '메르스백서' 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라 5년 전 평택시가 발간한 메르스 백서가 새삼 주목받고 있다.메르스 사태 당시 진원지였던 평택시가 발간한 메르스 백서가 현재 진행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의 대응 매뉴얼이 되고 있다.29일 시에 따르면 2015년 5월20일 평택시 한 병원에 입원했던 환자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자로 처음 확인됐다.메르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주로 비말(기침·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침 등의 작은 물방울)을 통해 공기 중으로 전파돼 감염된다. 치사율이 20~40%로 매우 높다. 이후 메르스 의료기능 없어 의심환자 못받는 … 이름뿐인 국가격리시설 29일 국내에서 우한 폐렴 확진자와 유증상자가 잇따라 발생하는 가운데 인천 중구 운서동 인천국제공항 인근에 위치한 국가격리시설 '중앙검역의료지원센터' 주변에는 적막감이 감돌았다.인천시내에서 출발해 인천대교를 건너 센터에 도착하기까지 40여분이 소요됐다. 3873㎡ 규모의 지상 4층 건물 입구에 들어서자 마스크를 착용한 경비원 1명이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고 있었다. 발열 여부를 확인하는 열화상감지기는 보이지 않았다. 로비 쪽을 바라보니 '질병관리본부'라고 적힌 상자들만 한가득 쌓여 있었다.센터 관계자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