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동의 절차만 남아
▲ 인천대학교 전체교수회가 29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대와 인천시 간 재산협상보완협약'체결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7년 만에 수정을 앞둔 인천시의 인천대학교 지원 협약안을 두고 전체교수회를 비롯한 학내 구성원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인천시의회는 다음달 6일 예정된 기획행정위원회에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지원 재협약 동의안'이 상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재협약안에는 인천시와 인천대가 지난 2013년에 맺었던 지원 협약 조항들이 대거 수정·포함됐다. 당초 인천대가 조성원가로 받기로 했던 송도 11공구 부지 33만㎡ 가운데 10만㎡을 우선 제공받는 대신, 시가 일부 지원해온 인천대 차입금을 1500억원을 전부 지원하고 대학발전기금을 매년 150억~200억원씩 2027년까지 모두 2000억원 제공하기로 했다.

또 인천대가 소유한 미추홀캠퍼스 부지 가운데 일부는 도시계획상 상업용지로 변경해주는 내용도 담겼다. 재협약안은 지난해 12월 인천대 법인 이사회에서 통과됐으며, 인천시의회의 동의 절차만을 앞둔 상태다.

하지만 인천대 교수회는 재협약안을 '불공정한 협약'으로 규정하며 반대하고 있다.

유병국 인천대 전체교수회장은 이날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동성 인천대학교 총장과 박남춘 인천시장이 반민주적으로 진행 중인 보완 협약에 대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끝까지 반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보완 협약은 인천의 공교육적 자산을 자르고 축소하고 미루는 내용으로 일관돼있다"며 "시는 셀트리온에는 개발계획까지 변경하며 100만평을 제공하고, 약속도 지키지 않는 연세대에는 수익용·교육용 부지를 헐값으로 제공하면서 인천대에는 땅이 없다며 제공 부지를 축소하고 있다. 지역 대학을 역차별하는 불공정한 협약안"이라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