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진화 등 종합대책 마련
경기도는 올해 산불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272억원을 투입하는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도는 이번 대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 올해 산불발생 건수를 전년보다 30%가량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건조한 날씨와 여가활동의 증가 등으로 전국 산불 건수의 26%인 172건이 발생했으며 전년도인 2018년도 69건의 약 2.5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원인별로는 소각 행위가 24%로 가장 높았고, 입산자 실화, 건축물 화재 등도 크게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도는 주요 원인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산불진화헬기 20대, 산불진화인력 1005명을 운영하는 등 산불방지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산불진화헬기 임차 80억원, 산불전문예방진화대 운영 142억원, 산불방지지원센터 4개소 건립 16억원, 군부대 등 유관기관 장비 지원 5억원 등 총 272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우선 시·군과 협력해 봄·가을철 산불조심기간과 명절, 주요행사 기간마다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한다.

또 산불원인과 산불피해 현황에 관한 조사를 의무화하고, 산불 원인자를 대상으로 과태료 부과 및 형사고발 등 처벌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산불진화헬기 20대를 시·군에 분산 배치해 신고접수에서 현장까지 30분내 도착할 수 있도록 '골든타임제'를 운영하고, 산림청과 국방부, 시군과 공동 진화 협력체계를 구축해 산불을 초기에 진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불로부터 주민들이 신속히 대피하도록 재난문자를 발송하고, 노약자나 장애인 등 안전 취약계층이 먼저 피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산불진화인력이 대기하고 진화장비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산불방지지원센터'를 용인시 등 4개 시·군에 설치도 추진한다.

동시에 산불진화차 12대와 기계화 시스템 장비 19세트, 개인진화장비 1655세트 등을 신규로 구입함은 물론 산불무인감시 카메라 및 감시초소 교체, 무선통신장비 확충 등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신속한 진화를 위해 군부대, 소방서 등에도 등짐펌프, 불갈퀴와 같은 각종 산불진화장비를 지원하고, 산불로 번지기 쉬운 군 사격장 화재에 대해 진화헬기를 지원하기로 했다.

김성식 도 축산산림국장은 "2019년 강원도 동해안 산불과 호주 산불에서 볼 수 있듯 산불로 인해 많은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수도권은 2500만 인구가 거주하고 있어 산불 피해가 클 수 있다"며 "산불 예방 및 초기진화에 초점을 맞춰 대응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정부=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