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는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긴급회의를 열고 가능한 자원을 모두 활용해 국가적 재난에 해당하는 감염병을 예방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이날 오전 시청 상황실에서 윤화섭 시장 주재로 고려대 안산병원 등 지역 내 의료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대비를 위한 긴급회의를 열고 지역 내 대형 의료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선제적인 대응 조치를 논의했다.


 시는 윤화섭 시장을 통제관으로, 상록수보건소장을 비상대책반장으로 하는 대책반을 운영해 대비태세를 일원화하는 등 효과적인 대응책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많은 환자가 찾을 수 있는 고려대 안산병원과 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에 중국인 환자를 적극적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시가 보유한 통역관과 경비인력 등 협력관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병원 외에도 원곡동 다문화거리와 외국인주민지원본부, 시외버스터미널 등 많은 외국인이 몰리는 장소를 중심으로 열감지기를 설치해 발열상황을 확인한다. 
 이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예방행동수칙과 대응법, 의심 증상이 나타났을 때 대처법 등을 담은 안내문을 시 전역에 게시하는 한편, 가두방송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시는 설 연휴를 앞두고 신종 및 해외유입 감염병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24시간 긴급 대비·대응체계를 구축했으며, 보건소, 고려대 안산병원과 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특히 시에 거주하는 8만7000여명의 외국인 주민 가운데 중국 동포 및 중국인이 60% 이상 차지하기 때문에 원곡동 다문화거리 등을 중심으로 예방관리대책을 강화하는 등 사전에 확산 방지에 나섰다.


 윤화섭 시장은 "시는 공항과 가깝고 많은 중국인 거주하는 특성이 있어 중국에서 시작된 감염병에 특히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과 관련한 문의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외에도 상록수보건소(031-481-5894) 또는 단원보건소(031-481-6363)로 하면 된다.


 한편,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는 이날 오전 9시 기준 국내에는 확진자가 4명, 조사대상 유증상자는 112명(검사 중 15명, 격리해제 97명)으로 파악됐다. 또한 이날 오전 11시30분 기준으로 전 세계에는 4572명(사망 106명)의 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