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자 점프업' 통해 IP 창출 등 도움
작년 상표·특허·디자인권 20건 수혜
인천테크노파크가 운영하는 인천콘텐츠코리아랩의 새내기 창작자의 문화콘텐츠 관련 상품에 대해 지식재산권 보호 및 사업화를 돕는 '창작자 점프업'이 지원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7일 인천TP에 따르면 창작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인천콘텐츠코리아랩은 수료생 가운데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콘텐츠를 갖고 있는 창작자를 대상으로 지식재산권(IP) 등 문화상품 권리화를 지원하고 있다.

특허, 디자인, 상표권 등 국내외 권리화를 위한 IP 창출 비용을 많게는 10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IP 창출, 보호, 활용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 등도 돕고 있다.

지난해는 상표권(14건), 특허권(3건), 디자인권(3건) 등 모두 20건의 문화상품이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비용 일부를 지원했다.

실제 인천콘텐츠코리아랩의 IP 지원을 받은 A씨는 애견용 휴대용 물통 디자인 출원을 마쳤으며 이후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서 제품 출시 등 사업화에 속도가 붙었다.

인천콘텐츠코리아랩 관계자는 "비용과 절차 등의 문제로 IP 등록에 어려움을 겪었던 창작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며 "문화상품의 권리를 찾아 사업화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천콘텐츠코리아랩의 창작 프로그램 수료자를 대상으로 하는 문화상품 권리화 지원은 홈페이지(www.inckl.or.kr)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인천콘텐츠코리아랩(032-876-6425)으로 문의하면 된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