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전문센터 지원 미온적…11공구 산업기술단지 추진, 충북 오송에 지정 밀릴 판
인천시가 미래산업 거점으로 송도국제도시에 '바이오헬스밸리'를 조성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지만, 정부는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바이오 특화지구 계획은 산업기술단지 지정 단계에서 가로막혔고, 바이오공정 전문센터 구축은 국비 확보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27일 인천시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다음달 바이오공정 전문센터를 구축하기 위한 지자체 공모 절차를 시작한다.

바이오공정 전문센터는 바이오 분야 전문인력을 키우는 특화된 교육시설이다. 지난해부터 시는 6600㎡ 규모 부지에 매년 2500명의 바이오 인재를 길러낼 수 있는 공정 시스템, 교육시설 등을 만드는 계획을 추진해왔다. 시는 사업비로 400억원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70%를 국비로 확보하려고 한다.

하지만 정작 산업통상자원부는 인천에 국비를 지원하는 데 미온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에 이미 바이오 분야 거대 기업들이 입지한 만큼 인프라 조성 비용을 지원하기엔 적절하지 않다는 이유다.

송도 11공구를 '바이오융합 산업기술단지'로 만들려는 계획도 마찬가지다. 시는 17만8282㎡ 규모의 연구시설용지를 바이오 특화지구로 조성하고, 1조1000억원을 들여 바이오 분야 중소·중견기업과 벤처·스타트업을 유치하는 목표를 내세웠다.

이마저도 첫 단계인 중소벤처기업부의 산업기술단지 지정에서 막혀 있는 상황이다. 시는 이달 정부가 발표한 바이오 산업 10대 과제를 바탕으로 오는 4월 산업기술단지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미래산업과 관계자는 "정부는 상대적으로 중소기업이 많이 들어선 충북경제자유구역 오송 바이오폴리스지구 등을 대상으로 국비 지원사업을 추진하려는 입장"이라며 "인천 앵커기업을 활용해 바이오 생태계를 만드는 데 주안점을 두고 정부와의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우선 바이오 분야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를 위한 기업들과의 협업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달 셀트리온 제2공장에서 발표된 '30개 우선 품목 원부자재 국산화 계획' 이후, 인천상공회의소를 중심으로 국산화에 참여할 바이오 중소기업 목록을 추리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다음달부터 기업들 간 본격적인 협상이 시작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