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씨 본보에 현지상황 전해
▲ 국내에서 네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발생한 27일 오후 베이징에서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한 중국인 부부가 고글과 마스크를 쓴 채 입국장을 나서고 있다. 이 부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눈으로도 감염될 수 있다는 현지 의사의 말에 따라 고글을 착용했다고 밝혔다. /이성철 기자 slee0210@incheonilbo.com

 

병원 의료진 도망갔단 소문주변 음식점·편의점 문 닫아물·식량 생필품 사재기 동나한국인 500여명 귀환 기다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원지인 중국 우한시를 방문했다가 고립된 한국인들이 우리 정부의 신속한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

▶관련기사 3·6·18·19면

중국 정부에 의해 내려진 각종 조처로 숙소 밖을 나서지 못하는 상황에서 물과 식량 등 생필품마저 동나고 있기 때문이다.

27일 인천일보에 우한시 현지 상황을 전해온 이모(29·여)씨는 현지 상황을 한 마디로 '공포 그 자체'라고 했다.

이씨는 우한 폐렴이 확산하던 지난 23일 오후 공항을 통해 귀국하려 했지만 공항 폐쇄로 실패한 이후 5일 넘게 숙소에 갇혀있다. 현지 우한주재 한국총영사관 등을 통해 현지 사정이나 정부의 대응 소식은 전혀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그는 일행 한 명과 함께 지난해 11월 업무차 우한시를 방문했고 예정 귀국일은 2월 초였다.

이씨는 이달 초 우한에 폐렴이 발병했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만 해도 중국 정부와 현지인들이 심각하게 여기지 않았다고 전했다.

여느 때처럼 마스크를 한 사람만 종종 보였을 뿐 도심 곳곳에 사람과 차량이 붐볐다.

그러다 지난 10일쯤부터 상황이 매우 급박하게 돌아갔다. 지인들로부터 연락을 받고 사태의 심각성을 알았다. 이후 우한시에 폐렴 환자가 있는 병원 의료진이 다 도망갔다는 등 현지에서도 흉흉한 소문이 나돌았다.

이때는 우한시를 빠져나오긴 늦은 상태였다. 중국 정부가 공항 폐쇄에 이어 대중교통과 고속도로, 일반국도를 봉쇄했다. 아예 도로에 차량통행도 금지했다. 창밖으로 도심을 내다보면 사람도, 차량도 전혀 없는 '유령 도시' 같은 분위기가 사흘째 이어지고 있다.

현재 이씨의 큰 걱정은 생필품 문제다. 물과 식량은 사흘가량 버틸 정도만 남았다. 이씨는 주변 음식점이나 카페, 편의점 등이 문을 닫아 구할 방법이 없다고 전했다. 지난 25일 오후에 수소문 끝에 문을 연 편의점을 어렵사리 방문했지만 이미 많은 사람이 사재기해서 진열대가 텅 비어 있었다.

이씨는 "상점이 언제 문을 열지, 구호품이 조달될지 전혀 가늠 안 된다"며 "물과 라면을 조금씩 먹으면서 연명하고 있다"고 도움을 호소했다.

이씨는 며칠 전 한국대사관에 직접 전화해 여권번호와 메일주소 등을 알렸고, 대사관에서는 추후 상황을 메일로 안내해주겠다는 게 전부다.

이씨는 "전세기를 동원해 한국으로 이송한다는 말만 들었을 뿐 아무 정보가 없어 답답하다"며 "제발 무사하게 한국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씨 등 2명을 포함해 한국인 500여명이 우한시에 머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감염됐는데 검역대 통과 … 번지는 불안 국내 '우한 폐렴' 확진자가 설 연휴를 기점으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연휴 기간 한국인 3명이 잇따라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특히 3·4번째 확진자가 '무증상' 입국자로 확인되면서 지역사회 전파 등 2차 감염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질병관리본부는 27일 국내 4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55·한국인)를 확인했다고 밝혔다.4번째 확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 방문했다가 20일 귀국한 뒤 25일 고열과 근육통이 발생해 보건당국의 능동감시 대상에 올랐다.26일 "지역사회 전파 막아라"… 경기도, 감염 차단 총력 경기도는 '우한 폐렴' 환자가 도내에서도 발생하자 심층 역학조사 상황실을 운영하고 경찰에 인력 파견을 요청하는 등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한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27일 도와 보건당국은 도내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와 접촉한 사람을 파악해 능동감시 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이를 위해 보건당국과 함께 도내에 심층 역학조사 상황실을 설치해 세 번째 환자의 이동 동선과 접촉자 파악에 나섰다.원활한 역학조사를 위해 경찰청 등 관계 부서에는 인력 파견 협조를 요청했다.다만, 감염병 대응 업무의 특성과 과도한 불안 심리 조장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확진자 우리동네에? … 이동 경로 제대로 밝혀라 중국 우한 폐렴 3번째 확진자가 고양시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는 소식에 고양시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또 27일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인 분당 서울대병원측도 4번째 확진자인 50대 남성을 격리해 치료 중이다.보건당국에 따르면 중국 거주 한국인 A(55)씨가 국내에서는 우한 폐렴 3번째 확진자로 판정돼 고양시 명지병원에 격리돼 치료를 받고 있다.이 환자는 중국 우한시에 4년째 거주 중이며 지난 20일 설 명절을 위해 잠시 어머니가 거주하는 고양시에 왔다가 확진판정을 받았다. 그는 22일부터 열과 오한 등 감기몸살 기운을 느껴 해열제를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