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항만공사 사장 공모가 지난 20일 마감됐다.

이번 공모에는 모두 8명의 인사가 지원했다고 한다. 현재 항만공사에 재직 중인 인사와 지역 출신 항만 전문가, 해수부 출신 전직 관료, 항만업계 종사자 등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인천 항만공사는 해결해야 할 많은 난제들을 안고 있다. 당장 인천 내항 재생 문제가 선결과제 중 하나로 꼽힌다. 지난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손을 뗀데 이어 CJ CGV 마저 상상 플렛폼 사업을 포기하는 등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급기야 인천시는 최근 사업방식을 '일시적 전면 개발'에서 '부분적·단계적 개발'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한다.

내항을 운영하는 항만공사는 "땅 장사에만 매달려 있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지난해 12월 내항 1·8부두 사업과 관련해 "1016억원의 적자가 예상된다"는 부정적인 용역결과를 발표해 시민사회의 뭇매를 맞았다.
항만공사는 며칠 전 "예상 적자 폭을 줄이겠다"며 사업계획 보완 용역 계획을 발주했지만 시민사회의 불신은 여전한 상태다.

이 같은 불신은 그동안 지역사회와의 대화를 외면해 온 항만공사의 책임이 크다. 그렇다면 지금이라도 시민 설득작업을 통한 신뢰회복에 힘을 쏟아야 한다.

이번 인천항만공사 신임 사장 공모가 인천시민들의 관심을 끄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새롭게 선임되는 사장이 시민들의 정서를 제대로 이해하고 다가가려는 자세가 절실하다. 인천지역 사정에 밝고 주민 친화적 사고를 갖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반드시 피해야 할 것은 해수부 관료들의 퇴임 이후 자리 보전을 위한 '해피아(해수부+마피아) 인사'다. 지역의 발전이나 시민의 여망과는 관계없이 임기 내내 해수부의 입맛에 맞는 일에만 매달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인천항만공사는 이밖에도 이전 부지를 찾지 못하고 있는 중고차 수출단지, 개장이 지체되고 있는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문제, 부두시설 확충 등 시급한 당면 현안을 풀어나가야 한다.
신임 사장을 결정하는 정부 관계자들은 인천시민들의 목소리에 반드시 귀를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