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사장 공모에 해수부 출신 2명 응모...낙하산 인사 재연 우려
20일 마감된 인천항만공사 제6대 사장 공모에 해양수산부 출신 2명이 응모하면서 '해피아' 논란이 벌써부터 거세다.

항만업계와 지역사회에서는 세월호 사건 이후 해수부 출신이 인천만 유일하게 항만공사 사장에 취임한데다 이 마저도 개인의 영달을 위해 중도사퇴한 만큼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천항만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20일 마감한 인천항만공사 제6대 사장 공모에 해수부 출신 2명을 포함 지역대학 교수 등 모두 8명이 지원서류를 제출했다고 21일 밝혔다.

응모자 중 1명은 인천항만공사 내부 인사이며 인천지역 대학교 교수 포함 물류와 항만관련 전문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지역사회에서는 세월호 사건의 직·간접적인 책임이 있는 해수부 인사 2명이 응모한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그간 항만공사 사장은 공모라는 형식만 빌리고 해수부 또는 권력기관에 의한 내정에 의해 결정됐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실제 역대 인천항만공사 사장 5명중 4명은 해수부 출신이며 다른 1명은 권력기관 몫으로 분류된다.

실제 이번 6대 사장 공모도 이달 말로 예정된 공직자윤리위원회 재취업 심사일정을 고려해 면접날짜를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리위 회의는 이달 31일, 공사 사장 면접은 내달 3일 각각 열린다.

또 전임 및 전전임 사장은 해수부 관련기관 취업과 해운회사로의 전직을 위해 임기를 채우지 못했던 만큼 지역을 잘 아는 인사가 항만공사 수장이 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그간 인천항만공사 사장은 공모라는 형식만 빌리고 해수부 또는 권력기관에 의한 내정에 따라 임원추천위가 거수기 역할만 해왔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번 사장선임 일정 또한 해양수산부의 퇴직 공무원의 공직자 재취업 심사를 염두하여 일정을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라며 "반복되는 해피아들의 자리 만들기가 세월호 희생의 가장 큰 원인이었다는 것을 많은 국민들은 아직까지 기억하고 있으며 더구나 인천은 그 피해의 단초를 제공했던 지역이라는 점에서 그 불명예와 상처는 아직까지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인천내항 재개발을 비롯해 제1·2국제여객터미널 이전에 따른 연안부두 활용방안, 북인천복합단지 활용, 중고차수출단지 조성, 골든하버 투자유치 등 산적한 현안이 많다. 인천항만공사는 중구, 연수구, 서구 등 인천 전반의 도시재생과 투자유치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지역을 잘 알고 지역과 소통할 수 있는 인물이 사장이 돼야 한다"며 "박남춘 인천시장이 해수부 출신에 청와대 인사수석을 지낸 만큼 적임자를 적극적으로 추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