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녹색연합 폐기 촉구
인천 서구 검단중앙공원이 민간특례사업으로 전환되면 인천 유일의 녹지 축인 한남정맥이 심각하게 훼손될 것이란 주장이 나왔다.
인천녹색연합은 21일 성명을 내고 "검단중앙공원이 민간특례사업으로 전환되면서 한남정맥 핵심구역인 참나무 숲 등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며 "인천시는 검단중앙공원에 대한 민간특례 추진계획을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구 왕길동 산 14의 1 일원에 위치한 검단중앙공원은 1998년 공원 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됐다. 그러나 지금까지 사업이 실시되지 않다가 올해부터 민간특례사업으로 검토되고 있다.
민간특례사업은 총 사업부지 중 70% 이상 면적에 공원 등 주민 편의시설을 조성해 지자체에 기부 채납하고 나머지 부지에 주거, 상업시설 등을 건립하는 방식이다.
환경단체는 민간특례사업으로 인해 한남정맥 핵심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선다면 참나무 숲 등 완충지역이 훼손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환경영향평가 협의기관인 한강유역환경청도 지형 및 생태축 훼손, 주변 자연경관에 미치는 영향 등이 우려된다는 의견을 밝혔다는 게 이 단체의 주장이다.
환경단체는 "시에서 재정사업으로 조성하겠다고 했는데 이제 와서 민간특례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인천시가 이중적 행정 행위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민간특례사업을 검토하는 것일 뿐 아직 사업에 들어간 것은 아니다"며 "도시공위원회에서 조건부 가결을 받았으며, 도시계획위원회를 앞둔 상태"라고 밝혔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