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는 시민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비상 근무 체계를 유지하는 등 '2020년 설 연휴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종합대책에 따라 각종 상황 발생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오는 24일부터 27일까지 총괄반, 재해·재난대책반, 교통대책반, 보건의료반, 청소대책반 등 총 10개 반을 101명으로 꾸려 각종 상황에 대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연휴 기간동안 불법 쓰레기 투기 단속 및 생활 쓰레기 수거를 통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시민들의 주차 편의를 위해 연휴 기간에 광명시청과 광명시민체육관 주차장, 노상주차장 7개소를 무료 개방한다.


 대형 사건·사고 및 화재 예방을 위해 삼천리, 한국가스전기안전공사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2001아울렛, 코스트코,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 대규모 판매시설 7개소와 광명 전통시장과 새마을시장 등 재래시장 2개소, KTX광명역, 성애병원을 대상으로 가스·전기시설 안전점검도 한다.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고 응급의료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비상 진료 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비상 진료 대책 상황실에서는 설 연휴 기간에 진료가 가능한 병·의원과 휴일 지킴이 약국을 안내하며, 설 당일에는 보건소 진료실에서 간단한 내과 진료를 하고 처방전을 발급한다. 이번 연휴 기간 중 광명성애병원이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하며, 날짜별로 내과, 정형외과, 소아청소년과, 신경과 외래진료를 한다.


 또 지역 의료기관 92개소 및 약국 126개소에서도 일자별로 비상 진료와 휴일 지킴이 약국을 운영할 예정이다. 당직의료기관과 휴일 지킴이 약국은 광명시 누리집(gm.go.kr)이나 보건소 누리집(health.gm.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119 구급 상황관리센터 및 광명시 비상 진료 대책상황실(주간 02-2680-2863, 야간 02-2680-5497, 5495)로 전화하면 유선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119 구급 상황관리센터의 경우 24시간 의료기관 및 약국 안내뿐 아니라 응급상황 시에는 응급처치 방법을 알려주고 필요하면 구급차를 연결해 준다.


 시는 20일 국내에서 첫 중국 우한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방역대책반을 가동하고 있으며, 설날 연휴를 포함해 상황 종료 시까지 비상방역체계를 유지할 예정이다.
 광명동굴은 가족 단위 관광객들을 위해 설 연휴기간 동안 정상 운영되며, 메모리얼파크는 직원과 자율방범대원 등을 추가 배치해 추모객들의 편의를 도울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는 모든 시민이 가족과 함께 즐거운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불편을 최소화하고 응급상황에는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