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9월8~11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4차 아시아·태평양 환경장관포럼'을 준비하는 추진기획단이 출범했다. '제4차 아시아·태평양 환경장관포럼 추진기획단'은 20일 수원컨벤션센터에 마련한 사무실(520호)에서 출범식을 열고, 본격적으로 포럼 준비에 돌입했다.

이범선 수원시 환경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추진기획단은 기획총괄팀, 행사운영팀 등 2개 팀으로 구성되며 11월30일까지 운영된다.

추진기획단은 수원컨벤션센터 개관 이후 가장 큰 규모의 국제행사인 환경장관포럼을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개최도시로서 수원시의 위상을 높일 전략을 수립하고, '범시민추진위원회'를 운영하는 한편 여러 부대 행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 아·태 환경장관포럼을 주최하는 UNEP(유엔환경계획) 아태지역사무소, 수원시와 함께 포럼을 주관하는 환경부와 소통하며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시아·태평양 환경장관포럼은 유엔환경총회의 지역별 준비 회의다. 제4차 포럼에는 41개국 정부(환경장관)·국제기구·비정부단체 관계자 등 700여 명이 참가해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등 환경 문제를 논의한다.

출범식에 참석한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은 "제4차 아·태 환경장관포럼을 1회용품을 사용하지 않고, '탄소 중립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친환경 국제회의'로 준비하겠다"며 "우리 시가 대한민국 환경 수도이자 마이스 산업 거점도시로 거듭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