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가 2020년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지원 사업에 역대 최대 금액인 1조4885억원을 투입하기로 한 가운데 인천지역에 해당 예산이 얼마나 배정될지 관심이 쏠린다.

높아진 사업 예산도 눈에 띄지만 정책 방향이 '4차 산업혁명 신산업 분야 집중 지원'으로 정해진 만큼 지역 관련 업계 활성화에 마중물이 돼야 한다는 논의들이 나온다.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오는 22일 중기청 대강당에서 '중소기업 R&D 지원 사업 설명회'를 연다고 20일 밝혔다. '중소벤처기업 중심, 스마트 대한민국 실현'을 위해 중기부 예산 1조4885억원을 지원하는 내용이 중심이며 R&D 지원 제도 안내 함께 상담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사업 계획서 작성과 온라인 신청 방법, 기술 보호 내용 안내도 이뤄진다.

올해 초 중기부는 4차 산업혁명 분야 신산업 창출과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술 자립 강화를 위해 지난해 대비 4141억원(38.5%) 늘어난 역대 최대 규모 중소기업 R&D 지원 사업 계획을 내놨다.

이번 R&D 지원 사업에선 과거 출연·보조 방식에서 벗어난 투자 방식의 R&D 지원과 개별 기업이 아닌 기술 기반의 컨소시엄 형태 지원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R&D 수요 충족을 위해 2807억원 규모 18개 지원 사업을 신설했다. 3대 신산업 분야(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형 자동차)에 연간 1000억원 이상을 구분공모로 우선 지원하는 등 4차 산업혁명 신산업 분야에 집중하는 게 특징이다. 소재·부품·장비 분야, 이른바 '소부장' 경쟁력 확대를 위해서 특별회계로 1186억원을 편성하기도 했다.

문제는 정부 지원금 1조4885억원 중 인천 몫이 얼마나 될 것이냐는 점이다. 보통 중기부 정책 예산에서 인천중기청으로 오는 비율은 5~6%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