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개성관광 사전신청 서명 등 평화협력 정책 추진
과제 많지만 긍정 결과 기대
정부가 다른 나라를 통한 '북한 개별관광'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경기도의 남북 교류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도는 이미 개성관광 사업 등 남북 교류 활성화를 목표로 관련 전략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19일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이 발행한 비자를 통해 제3국을 거쳐 북한 관광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국민들이 중국 등 제3국에 있는 여행사 관광 상품을 신청해 북한을 방문하는 형태를 말한다.

그동안 우리나라 국적을 지니고 다른 나라를 통해 북한을 개별관광한 사례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문화 교류 등을 목적으로 북한에 가려면 초청장과 비자가 모두 있어야만 가능하다. 다만 미국 영주권 등을 가진 경우 여행사를 통한 북한 개별관광은 일부 행해지기도 한다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국민 안전이 보장된다는 조건이라면 북한을 개별적으로 관광하는 게 마냥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 경우 남북 간 협력뿐 아니라 민간 교류 확대까지 가능해 현재 다양한 방법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 여러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이산가족의 오랜 염원과 시급성 등을 감안해 우선 이산가족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개별관광 방안을 추진하고 차차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정부 계획은 앞서 도가 발표한 '2020 평화협력 정책 추진 방향'과도 궤를 같이 한다.

지난 13일 이화영 도 평화부지사는 올해 남북 평화협력 사업의 추진 방향을 내놓으며 평화 협력 정책에 주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주요 내용은 ▲개성관광 실현 ▲개풍양묘장 조성 사업의 신속한 추진 ▲북측 농촌개발 시범사업 대북제재 면제 추진 ▲한강하구남북공동수역의 평화적 활용 ▲DMZ 국제평화지대화 추진 등 총 5개 부문이다.

특히 개성관광 실현을 최우선 사업으로 뽑은 도는 국민들의 뜻을 모으고자 '개성관광 사전 신청 서명운동'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도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에게 개성관광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달라고 요청하며 '개성관광 사전 신청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도는 개별관광이 아직 초기 단계인 탓에 넘어야 할 과제는 많지만, 정부 의지가 뒤따른다면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명섭 도 평화협력국장은 "지난해까지 (개별관광은) 힘들다던 정부가 올해 긍정적인 의사를 보인 것에 대해 도 역시 큰 힘을 얻게 됐다"며 "도가 구상하는 평화협력 정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