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 노선 경쟁…매립지·소각장, 총선 이슈로
신도심 학교 신설 갈등…원도심은 재배치에 불만

"인천 최대 현안인 교통 인프라 확충에 앞장서겠습니다.", "인천 전체의 환경정책으로 자칫 지역 간 피해가 커지는 것을 막겠습니다.", "가뜩이나 지역 개발에 차별이 큰 상황에서 교육여건마저 훼손될 수는 없습니다."

4·15 총선이 세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 정치권의 최대 관심은 선거구별 맞춤 공약을 선보이는 것이다. 정당 간 공약 차별성을 통해 표심을 얻어 향후 정책 선점에 따른 인천 헤게모니를 취하겠다는 전략으로 비춰진다.

교통 인프라는 가장 구미에 당기는 공약이다. 교통이 곧 지역 민심을 좌지우지할 현안이라는 공통 관심사라는 인식에서 정당들은 지난해부터 앞다퉈 교통 인프라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다.

가장 눈여겨볼 사안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다. GTX-B가 휩쓸고 간 이후 GTX-D가 주목받고 있다. GTX-D 노선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한 줄 언급했을 뿐이지만, 인천시가 GTX-D 유치를 선언한 후 서구과 계양지역에서 노선 경쟁에 뛰어들었다.

인천 1·2호선 내부순환선과 트램 등도 철길이 비켜간 지역을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여기에 올해 말 발표될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 추진은 이번 총선의 뜨거운 감자로, 각 당별로 4차 계획 포함 요구와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필요성이 동시에 언급되고 있다. 최근 제2공항철도를 놓고 시는 4차 계획 안건으로 올렸고, 각 당들은 예타 면제를 정부에 건의했다.

환경기초시설은 13개 선거구가 공통적으로 피하고 싶은 문제이다. 수도권매립지로 고통받는 서구 민심은 매립지 연장 반대로 모아지고 있지만 광역소각장 건설 여파로 다시금 지역 여론이 불붙고 있다. 청라를 넘어 송도에서도 광역소각장 증설 여파가 한 차례 휩쓸고 갔고, 계양신도시 광역소각장 건설 계획이 총선 이슈로 떠올랐다.

특히 원도심과 신도심의 극한 대립은 송도 화물차전용주차장 건설로 확대돼 송도지역 주민들은 화물주차장 건설의 부당함을, 인근 지역은 송도 현안 문제로 인해 원도심의 발목을 잡는 것에 부당함을 언급하고 있다. 이밖에 항운·연안아파트 이주 등 인천항 주변 환경 개선과 공단 등 대형 사업장 밀집지역 환경 정화가 총선 공약으로 떠오르고 있다.

양질의 일자리 확충과 경제살리기는 선거마다 단골 이슈다. 하지만 지역 간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과 정주권의 핵심인 '교육'을 놓치면 유권자의 표심을 얻는 데 사실상 실패한 것과 같다. 수년간 인천은 지역 간 학교 증설 문제로 대립 양상을 보였다. 송도·청라·영종·서창 등 신도심에서는 학교 증설이 화두였고, 원도심에선 인구 감소로 인한 학교 재배치에 대한 불만이 증가했다.

최근 '지하도상가 관리 운영 조례' 개정을 놓고 중구와 미추홀구, 부평구 주민과 시·시의회의 갈등이 강하게 뿌리내렸고, 선거구별 대규모 도시개발사업마다 공동주택을 넘어 앵커시설 유치가 최대 이슈지만 대안이 마땅치 않다.

/이주영·이순민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월요기획] 인천 선거구 핵심 화두 '균형발전' 86일 남은 4·15 총선에서 13개 인천 선거구의 핵심 화두는 단연코 '균형발전'으로 전망된다. 조화가 깨진 도심 발전은 교통·환경·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격차를 빚어내고, 이로 인해 300만 인천시민 간 갈등과 반목이 되풀이되기 때문이다.19일 현재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인천지역 총선 예비후보는 85명. 선거구별 등록 편차가 큰 만큼 아직 정당별 총선 정비가 완벽해보이진 않지만, 정당별 인천시당은 총선에 한발 더 다가섰다. 정당들은 당 색깔이 분명한 차별화된 공약과 인재 영입을 본격화하고 있다. 인천시당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