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암물질인 다이옥신 등에 오염된 것으로 확인된 부평 미군기지 (캠프마켓)에 대해 정부가 토양 정화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내에 다이옥신 정화에 대한 정화기준이 없어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인천 부평 캠프마켓 전경.  /인천일보DB
▲인천 부평 캠프마켓 전경. /인천일보DB

건축물 설계도면과 출입문 열쇠가 확보된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에서 문화재 현장 조사가 벌어진다. 인천시립박물관은 토양오염 정화를 앞두고 철거가 예정된 일부 건축물을 대상으로 현장 기록화와 역사 유산 수집 작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인천시립박물관은 이달 말 캠프마켓에서 현장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조사 대상지는 토양오염 정화가 진행되고 있는 1단계 반환구역 북측 부지(10만9961㎡)다. 인천시가 최근 국방부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으로부터 건축물 설계도면과 이력카드, 출입문 열쇠를 넘겨받은 구역 일부다. <인천일보 1월17일자 1·3면>
 
전체 캠프마켓 면적(44만㎡) 4분의 1에 가까운 이 부지에는 건축물 20동이 남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가운데 상당수는 철거를 앞두고 있다. 다이옥신과 중금속, 유류 오염 정화는 다음달 초 테스트 작업이 끝난다. 2022년 하반기를 목표로 진행 중인 오염 정화 기본설계 보고서에는 "캠프마켓의 경우 오염이 부지 전 지역에 존재하고 있어 부지 상부에 위치한 대부분의 건축물 및 바닥 기초를 철거해야 한다"고 언급돼 있다.
 
건축물 철거가 예정된 상태에서 캠프마켓의 역사성도 재조명되고 있다. 광복 이후 미군이 주둔한 캠프마켓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현장이다. 일제는 1939년 캠프마켓 부지에 군수공장인 조병창을 지었다. 문화재청은 철거 예정 지역의 건축물 4동과 시설물 2개가 "문화재 가치가 부족하지만 보존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립박물관은 이번 조사를 통해 철거 예정 건축물을 사진 등의 기록으로 남긴다. 건축물 내부를 조사하며 역사 유산으로 가치가 있는 집기나 구조물 등도 수집해 분석할 예정이다. 유동현 시립박물관장은 "정화 구역에서 일부를 제외한 대다수 건축물이 철거될 위기에 몰려 기록화와 역사 유산 보존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