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영입 경쟁·분위기 고조
'안 귀환' … 범보수 개편 속도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90일 앞으로 다가온 16일 여야는 일제히 총선 승리를 다짐했다.

전날 총선 1호 공약을 나란히 내놓으면서 정책 대결에 돌입한 여야는 이날 인재 영입 회견을 하면서 선거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정계 복귀를 선언한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오는 19일 귀국을 예고하면서 범보수 정계개편 논의도 탄력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총선은 대한민국이 과거로 후퇴하느냐, 촛불혁명을 완수하고 미래로 전진하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분수령이 되는 선거"라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민주당이 승리해야 하는 선거"라고 말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1호 공약'이라고 공식 명명한 '재정건전화·탈원전 정책 폐기·노동시장 개혁' 공약에 대해 "철저한 반대 공약, 과거로 돌아가는 공약뿐"이라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나라 망치는 정권을 우리는 반드시 막아내고 나라를 살려야 한다"며 "총선에서 반드시 우리가 압승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민주당 1호 공약인 '공공 와이파이(WiFi) 구축'에 대해 "국민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실효성 없는 공짜 와이파이 확대 마케팅을 하고 있다"며 "혈세를 끌어다가 표를 매수하겠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재영입 경쟁에도 불이 붙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세계은행 선임 이코노미스트인 최지은(39) 씨를 총선 9호 인재로 영입했고, 한국당은 LG화학 계열사인 농약·비료제조사 팜한농의 산업재해 은폐 사실을 고발한 공익신고자 이종헌(47) 씨를 4호 영입인사로 발표했다.

범보수 진영의 통합열차도 속도를 내고 있다.

안철수 전 의원이 오는 19일 귀국한다고 밝히면서 이를 계기로 '보수 통합', '제3지대 형성' 등을 기치로 한 야권발 정계 개편 논의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선거법에 따라 공무원을 비롯해 정부투자기관·지방공사·지방공단의 상근임원, 공직선거관리규칙에서 정한 언론인 등이 이번 총선에 출마하려면 이날까지 사직해야 한다.

/김신호·이상우 기자 shkim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