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5%만 구축...2월 말 전환 적기 판단
30%까지 끌어올리기 최선
경기도가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경기도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의 민간 도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도는 도내 민간·가정 어린이집 회계연도 종료시점인 2월말을 회계시스템 전환 시기의 적기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경기도는 지난 2018년 보육공공성 강화와 투명한 어린이집 재무회계 관리를 위해 '경기도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지난해 1월에는 국공립 어린이집 의무도입 방침을 세우고, 6개월여 만에 도내 모든 국공립어린이집에 관리시스템을 도입했다.

그러나 전체 어린이집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민간·가정 어린이집으로의 확대는 지지부진한 상태다.

지난해 말 기준 도내 민간·가정 어린이집은 전체 1만1305개소의 87.2%인 9824개소이며, 이 중 13.5%인 1336개소만이 경기도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을 도입한 상태다.

지난해 4월에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직접 경기도어린이집연합회와 만나 관리시스템 도입에 대한 상호 적극 노력을 담은 '공정한 보육정책 상생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으나 민간·가정의 도입률은 반전하지 못했다.
도는 저조한 도입률의 원인이 어린이집 회계관리의 특수성에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어린이집은 전년 3월초부터 이듬해 2월말까지를 회계연도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다수 어린이집이 민간회계관리시스템 운영업체와 1년 단위 계약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해 4월 업무협약을 체결했음에도 이미 2개월여 전 민간업체와 체결한 계약에 따라 민간회계관리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도는 어린이집과 민간업체의 계약이 끝나는 2월말을 전환시기의 적기로 보고 '경기도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의 도입률을 3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보육현장을 잘 아는 전직 어린이집 원장 등을 보육코디네이터로 모집해 민간·가정 어린이집을 찾아다니며 '경기도 어린이집 관리시스템' 교육을 하고 있으며, 어린이집 원장 등과 가장 교류가 많은 일선 시·군 공무원과 관리시스템 도입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나서고 있다.

도 관계자는 "민간·가정 어린이집은 회계연도가 2월말에 끝나 중간에 경기도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으로의 전환이 어려웠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각종 유인책을 통해 다수의 민간어린이집이 3월초 경기도 관리시스템을 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