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방안 모색
전국 기초단체 최초로 학술용역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았지만 문화·역사적 가치를 지닌 인천 중구의 문화유산들을 관리하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다.
앞으로 훼손·멸실 위기에 놓인 지역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보존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구는 최근 '문화유산 종합관리 기본계획 수립 학술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고 16일 밝혔다. 학술용역은 주민들의 삶의 기록을 간직한 지역 문화유산을 자산으로 보존하고 후손들에게 물려주기 위한 관리 방안을 찾고자 추진됐다. 지역 문화유산 관리와 관련된 학술용역을 추진한 것은 전국 기초단체 중 중구가 최초다.

최종보고회는 홍인성 중구청장을 비롯한 자문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 수행사인 ㈜에이치앤티솔루션이 연구용역 결과를 알리고 의견을 청취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용역 결과 중구 지역유산의 개념과 유산에 대한 기초조사 가이드라인, 유형별 보존·관리 방안, 활용·대중화 방안, 기존 향토문화유산 보호 조례 개정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는 보고회에서 제시된 내용에 따라 문화적 가치가 있는 건물과 장소를 발굴할 예정이다. 주민들이 문화유산 발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그동안 구는 지역 문화유산을 보존·관리하고자 향토문화유산 전수조사·목록화 사업(2017년)과 문화재청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공모 신청(2019년) 등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에 이번 용역을 계기로 지역 문화유산을 종합적으로 연구,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인성 구청장은 "중구는 보존가치가 높은 문화유산이 많아 이를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관리하며 활용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했다"며 "이번 문화유산 종합관리 기본계획이 '개항문화도시 중구'로 나아갈 수 있는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