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통구 2.45%·수지구 2.73%↑ … "안정화효과 안 커" 개선 목소리
정부가 '12·16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지 한 달이 지난 현재 분당 등 규제지역을 중심으로 경기지역 전세·매매 물량이 사라지고 있다.

초고가 주택에 대한 대출이 금지되면서 서울 집값 상승세는 둔화되고 있지만, 경기 수원과 용인 등 비규제지역 집값은 크게 오르고 있다.

15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달 16일 부동산 안정화 대책이 발표된 후 수원 영통구 집값은 최근까지 2.45% 올랐다. 아울러 용인 수지구 역시 2.73% 오르고 광명 1.49%, 구리 1.23% 등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 이날 국토교통부 실거래 공개 시스템을 살펴보더라도 영통구 망포동에 있는 '힐스테이영통'은 최근 실거래가 6억3000만원을 기록했다. 이곳은 지난해 11월까지 5억원 중반대였으나 부동산 대책 발표 후 1억원 가까이 올랐다.

지난달 21일 12억5000만원에 거래된 영통구 이의동 '자연앤힐스테이트' 역시 대책 발표 전과 비교해 1억5000만원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비규제지역의 집값이 천정부지로 오르는 것을 두고 부동산 업계는 상대적으로 초고가 주택이 적은 수원과 용인 등에 수요가 몰리는 '풍선효과'가 발생했다고 평가했다.

실제 이들 지역은 그간 서울과 성남 분당, 과천 등 수도권 주요 부동산 시장에 밀려 상대적으로 집값이 낮았던 곳이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이번 정책으로 서울과 규제지역 부동산 수요가 위축되면서 경기도 등 비규제지역으로 움직이려는 조짐이 보인다"며 "특히 경기지역 전세 같은 경우 학군 수요와 청약 대기 등의 요인으로 물건이 부족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물량이 사라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의 고강도 대출 규제로 고공 행진하던 서울 등의 집값이 일정 부분 잡혔지만 일각에선 보다 효율적인 정책이 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헌동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부동산개혁본부장은 "지난해 말 갑작스레 등장한 12·16 부동산 정책은 집값을 안정화했다고 하기엔 효과가 그리 크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우리나라 전반적인 집값을 내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만 성공적인 부동산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정책은 이에 못 미친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