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개 시민사회단체 모임 촉구
내달 국가물관리위서 처리 결정
4대강 사업의 애물단지인 남한강 '보' 철거 요구가 커지고 있다.

보로 인해 유속과 기온 등이 변하고 녹조가 생기는 등 강이 생명을 잃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14일 환경부와 경기환경운동연합 등에 따르면 내달 중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 '4대강 내 보 처리 방안' 여부를 결정한다.

이는 이명박 정부 때 만들어진 보가 여러 환경 문제를 유발하자 필요성을 검토하고자 마련됐다.

경기환경운동연합이 환경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8년 10월4일부터 11월13일까지 41일간 남한강 유역 이포·여주·강천보 등 3개 보를 개방하자 체류시간이 절반 줄고 유속이 124%가랑 증가해 녹조 발생이 크게 감소했다.

반면 보 개방이 제한적인 낙동강 같은 경우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약 7년간 평균 녹조 발생률을 조사한 결과 보 개방 이전 보다 녹조 발생률이 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관계자는"보 개방 수준이 녹조 발생에 영향을 주는 건 사실"이라며 "실제 남한강 내 보를 개방하고 모니터링한 결과 물 흐름이 개선되고 여울 구간도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보가 생태계 파괴에 일조하자 지역 곳곳에선 보를 없애자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그러나 예산 낭비라는 지적과 농업용수 부족 등을 우려한 농민 반대 등에 막혀 지난해 8월 이후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 실정이다.

상황이 이렇자 2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남한강도민회의는 하루라도 빨리 보를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기석 남한강도민회의 상임공동대표는 이날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4대강 사업 이후 지난 10년간 보로 인해 많은 생명들이 죽어나갔다. 더 늦기 전에 보를 해체하고 생명력을 잃은 남한강을 본래의 모습을 되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동빈 남한강도민회의 공동집행위원장 역시 "남한강 재자연화를 목표로 지난해 9월부터 이달 10일까지 경기도민을 상대로 서명 운동을 진행, 총 1만87명의 서명이 모였다"며 "이번 서명을 계기로 다음달 예정된 보 처리방안이 더는 늦춰지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 관계자는 "현재 4대강 조사평가단에서 관련 자료를 확보하는 작업 중"이라며 "과학적인 근거와 데이터를 근거로 보 처리 방안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