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 연장 운영했지만 급식실 필터 설치 등 요구뿐

 

지난해 '적수(붉은 수돗물) 사고' 이후 진상 파악을 위해 꾸려진 인천시의회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가 결과보고서를 내놨다.

3개월 연장에도 추가 조사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특위는 원인 규명보다 후속 조치를 주문하는 선에서 활동을 마쳤다.

시의회는 31일 임시회 본회의에 '수돗물 적수사고(서구·중구·강화군) 관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를 상정한다고 13일 밝혔다.

적수특위는 수돗물 관련 10가지 개선 요구사항을 결론으로 제시했다.

인천 전역 학교 급식실까지 정수필터 설치 확대, 수질정보 실시간 알림 체계 구축, 전문성을 갖춘 상수도사업본부 인력 확충 등이다.

특위는 보고서를 통해 "잘잘못을 가리기보다는 수돗물 공급·관리에 있어 필요한 사항이 무엇이었는지, 체계적으로 잘 운영은 되고 있는지 정확하게 진단·개선하고 관철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특위는 지난해 5월 발생한 적수 사고 원인 등을 조사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시의원 13명이 참여해 지난해 6월28일 첫 회의를 열었다.

하지만 행정사무조사는 별다른 소득을 내지 못했다. 지난해 8월 3차 회의에 출석한 시 전현직 고위 관계자들은 "경찰 수사 중"이라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당시 "관례상 사법기관이 수사 중인 사건은 국회 등 입법기관에서 위원회 활동으로 다루지 않는다"는 시의회 수석전문위원 의견도 제시됐다.

적수특위는 지난해 12월까지 활동 기간을 3개월 연장했으나, 정작 한 차례의 추가 회의도 열리지 않았다.
지난해 말 결과보고서 채택에 앞서 간담회만 개최됐을 뿐이다.

적수특위 위원장이었던 김진규(민·서구1) 의원은 "공촌정수장 시설 고도화, 노후관 교체 등의 시설 개선 조치와 상수도 인력 전문성 확보 등에 중점을 뒀다"며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수돗물이 공급되도록 후속 조치에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