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화성 등 12개 지자체적극적인 협력·지원 요청
▲ 평택시 등 미세먼지 공동대응 협의체가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만나 미세먼지 현안 사항을 건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이항진 여주시장, 정장선 평택시장, 조명래 환경부장관, 김홍장 당진시장, 맹정호 서산시장) /사진제공=평택시


평택시를 비롯한 '미세먼지 공동대응 협의체' 소속 지자체장들이 13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만나 미세먼지 문제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다.

미세먼지 공동대응 협의체는 경기 남부권(평택·화성·이천·오산·안성·여주시)과 충남 환황해권(당진·보령·서산시, 서천·홍성·태안군) 등 12개 지자체로 구성됐다.


이들 지자체는 국가시설이 밀집돼 있거나 인근 지역으로 단일 지자체에서 대응책 마련이 어려움이 있어 평택시 주도로 미세먼지 공동협의체를 구성하고 공동 대응키로 했다.


이날 방문에는 경기 남부권에서 정장선 평택시장과 이항진 여주시장, 충남 환황해권에서는 김홍장 당진시장과 맹정호 서산시장이 함께 했다.

이들은 조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미세먼지 대책에 대한 논의와 함께 ▲'미세먼지 특별관리지역(가칭)' 지정을 위한 특별법 신설 ▲정부 참여 국비 사업을 통한 미세먼지 공동 연구용역 추진 ▲석탄화력발전소 대책 마련 ▲대기 보전 특별대책 지역 지정 ▲제철소 전철화 전환 사업 지원 등을 건의했다.


이에 조 장관은 "경기 남부권과 충남지역의 미세먼지 문제로 인한 어려움에 공감하고 있다"라며 "미세먼지 등 대기 환경개선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인 검토를 통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앞으로 지자체에서 할 수 있는 노력은 계속해서 추진하고 대책 마련이 어려운 분야는 공동협의체가 힘을 모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미세먼지 공동협의체 소속 12개 지자체에는 전국 석탄화력발전소(61개) 중 절반인 30개의 발전소와 현대제철, 평택·당진항, 서부 화력발전, 포승·부곡 국가산업단지 등 주요 미세먼지 배출 원인 사업장들이 모여 있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