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남북 협력사업 지속 추진]

경기도는 지난해 북미대화의 결렬 등의 영향으로 남북 관계를 둘러싼 여건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도 경기도만의 색깔이 담긴 평화협력 정책을 꾸준히 추진해 나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지방정부 단독으로 남북교류사업을 할 수 있게 되면서 경기지역이 한반도 평화의 중심지로서 상생 번영의 길을 여는 데 앞장서겠다는 입장이다.


도는 지난해 3월 전국 지방정부 중 최초로 남북평화정책 자문기구인 평화정책자문위원회를 출범했다.


'경기도 평화정책 자문위원회'는 한반도 평화기반 조성에 관한 정책 수립 및 의견 수렴을 위해 경기도지사 직속으로 설치되는 자문기구로 정치, 행정, 경제, 법률, 언론, 학계, 민간사회단체 등 각계각층 전문가 32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평화협력정책 추진에 관한 사항 ▲통일경제특구 추진에 관한 사항 ▲동북아 정세에 따른 평화협력 관련 추진 방향에 관한 사항 ▲DMZ의 보존과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그 밖에 도지사가 평화통일 기반조성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을 경기지사에게 자문함으로써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물론 필요할 경우 사전조사나 연구를 진행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했다.

또 4개 분야 29개 사업로 구성된 남북 평화협력 중점사업을 선정해 추진했다. 남북공동 '한강하구 조강 평화지역' 조성과 나무심기 행사 개최 등 12건을 북측에 제안하기도 했다.


4·27 판문점 선언 1주년 기념행사, 경기평화콘서트,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기념행사, DMZ 일원 관광인프라 구축, 각종 토론회와 포럼(8회 개최), 국제개발협력 사업 등을 통해 평화 분위기 확산에도 기여했다.


북미 비핵화협상 지연과 대북제재 유지 상황에서도 인도적 지원, 스포츠 교류, 민족 공동체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남북교류협력 기반 마련과 통일기반 조성에도 힘썼다.

개풍양묘장 조성사업 UN 대북제재 면제 승인이 대표적이다. 대북제재 한계를 지방정부가 극복한 첫번째 사례다. 아시아 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한반도 평화를 위한 아시아 국제배구대회 성공적 개최, 어린이 영양식 및 묘목 등의 지원 등을 통해 남과 북이 직접 교류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지난해 10월 한강하구 남북공동수역 평화적 활용방안 연구 용역도 마무리해 생태지역 보전, 수산자원 남북공동 조사, 옛 포구와 뱃길 복원, 남북평화보행교량 건설과 한강하구 관리청 설치 등 4개 분양 15개 사업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같은 활동에 대해 이화영 평화부지사는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교착 국면에 접어든 한반도 상황과 강대 강으로 치닫는 북미 관계때문에 계획대로 추진하지 못한 점이 있다"면서도 "그래도 도는 끊임없이 북측과 교류를 이어오면서 다른 지방정부는 물론 중앙정부에서도 이루지 못한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경기도는 '평화시대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고 밝힌 이재명 경기지사의 정책 의지에 따라 올해도 경기지역을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중심'으로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이 지사는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남북관계를 잘 풀어가는게 쉽지만은 않다. 국제정세에 휩쓸리며 우왕좌왕해서는 더더욱 어렵겠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도록, 탄탄한 평화의 길을 닦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