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모색 토론 … 전문가 제언
인천에 이주배경 학생(다문화학생) 수가 증가하는 가운데 지역 특성에 맞는 인천형 교육 모델이 도입돼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기존 이주배경 학생을 위한 교육은 한국 사회 통합에 초점이 맞춰진 일방향적인 프로그램으로 한계가 있는 만큼 마을연계 교육 활성화 및 학생 수 감축 등의 방향으로 정책이 개선돼야 한다고 전문가는 조언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지난 10일 대회의실에서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교육권 보장을 위한 인천형 교육정책 모색' 토론회를 열었다.

인천에 사는 이주배경 학생 수는 지난해 기준 7914명이다. 전년 대비 증가율은 매년 15% 이상으로 전국에서 증가폭이 가장 높다.

인천의 경우 이주배경 학생 비율이 높은 곳은 인천문남초교와 인천함박초교다. 학급당 25~27명 중 이주배경 학생은 7~8명으로 비율이 높은 편이다. 부평과 남동, 연수구 등을 중심으로 외국인 밀집지역이 형성되면서 이주배경 학생이 증가하는 데다 인천공항과 항만 등에 따라 난민신청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조영철 인천담방초 교사는 "기존 이주배경 학생을 위한 교육이 학생들을 한국 사회에 편입시키기 위한 일방향적인 프로그램으로 분명 한계가 있다"며 "이주배경 학생에만 국한된 상호문화교육이 일반 가정으로 확산돼야 한다"고 말했다.

기존 교육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가운데 토론자로 참석한 이진 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장학사는 인천에 의사소통이 어려운 외국인가정 자녀와 중도 입국 자녀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한국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만큼 이러한 현상에 대한 선제적인 대처와 지원이 긴급하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진 장학사는 "이주배경 청소년이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소통과 상호작용 속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줘야 한다"며 "서울시는 이주배경학생 비율이 20%를 넘을 경우 학급당 인원수를 20명으로 제한했는데 교사의 피로도가 가중되지 않도록 학급당 학생 수를 감축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