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영 통일교육원 교수 제안…홍해 해상평화공원 사례 들며 '환경·경제·평화 선순환' 강조
"서해에서 정치·군사적 평화, 경제 발전, 생태계 보호 등을 균형있게 실현하려면 '환경 보호'를 서해경제공동특구 조성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해야 한다."

9일 김지영 통일부 통일교육원 교수는 인천연구원을 통해 발표한 '인천 서해공간의 평화적 재구성에 관한 연구' 보고서에서 '환경' 중심의 서해경제공동특구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서해 접경 해안과 육지 영역은 보호 가치가 높은 생물, 서식지, 자연경관이 분포하고 있다. 저어새를 비롯한 철새, 물범 등이 남북 경계를 넘나들며 서식하는 만큼 공동으로 보호할 필요성이 제기된다"며 "(남북이) 생물을 공동 조사하고 서식지 보호구역으로 지정·관리함으로써, 인천은 환경 중심의 서해평화지구와 해주·개성과의 산업지대를 안정적으로 발전시키며 한반도 평화관광의 1번지 정체성을 구성할 기회를 얻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이스라엘과 요르단이 1996년 공동으로 지정한 '홍해 해상평화공원'을 환경과 경제 발전의 선순환 사례로 들었다. 홍해 평화공원은 양국 사이에 위치한 아카바만의 산호초 보호구역이다. 양국은 산호 생태를 관리하는 평화협정 원칙을 세워 공조하면서 양국의 경제 교류로도 나아가고 있다.

그는 "(양국은) 산호초를 이용한 관광산업을 적극 발전시킴으로써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그 성과가 주변으로 확산됐다. 이스라엘은 남부 최대도시 아일랏항과 주요 지중해 연안을 연결해 아시아~유럽~아프리카를 연계하는 국제물류 중심국가 성장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홍해 평화공원은 (두 국가의) 협력적 정체성이 구축되는 과정에서 환경·경제·평화의 선순환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서해에서 남북의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면서도, 경제이익에 우선함으로써 일어날 수 있는 해양 생태계 훼손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김 교수는 "한강하구 공동이용과 관련해 모래 채취가 먼저 거론된 것도 환경과 생태계 훼손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서해경제공동특구 건설 과정에서 해양 환경과 생태계 훼손을 국내 민간단체, 전문가, 국제사회가 현안으로 제기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