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외소비율 높이는 건 쇼핑·관광"


조승헌 인천연 연구위원 "소비자 관점서 봐야 문제해결"

 

대다수 금융기관과 지방자치단체는 지역경제 활성화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대표적 지표로 '역외소비율'을 택한다.

지역 안에서 쓰여야 하는 돈이 타 도시에서 소비되면 그 규모만큼 지역 내 경제 흐름이 좋지 않다고 본다.
국내 최대 고용시장에다 쇼핑 기능도 훌륭한 서울과 경기는 소비를 빨아들이는 거대 블랙홀이 돼 인천 경제를 흡수하고 있다. ▶관련기사 6면

한국은행 인천본부가 발표한 2014년 기준 인천의 역외소비율은 52.8%. 전국에서 세종(65.9%)을 제외하면 가장 높은 수치다.

특히 인접지역인 서울에서의 소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타지역 사람들이 인천에서 소비하는 '소비유입률'은 25.3%로 수도권인 서울·경기보다 낮으며 전국 평균(28.6%)에도 미치지 못한다.

지역경제를 연구하는 조승헌(사진) 인천연구원 연구위원(경제학박사)는 지표 뒤에 가려진 '소비자 관점'에서 현상을 바라봐야 문제를 타개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조 연구위원은 "추정하건대 역외소비 상당 부분은 인천에 살지만 서울 등 다른 지역에서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소비일 것"이라며 "적게는 식비부터 출근한 김에 사는 생필품까지 포함된다"고 했다.

그는 "값을 지불하고도 구매할 가치가 있는가에 대한 기대로 소비가 이뤄진다. 더 넓게는 시간과 이동거리도 소비를 결정하는 요인"이라며 "쇼핑과 관광을 함께하는 다목적 소비행태도 역외소비율을 높이는 요인 중에 하나로 본다"라고 설명했다.

높은 역외소비율을 낮추는 것 외 다양한 정책적 수단 활용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내놨다.

조 위원은 "결국 역외소비를 줄여야 한다는 말은 인천에서 소비를 많이 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자는 얘기다. 인천 가게에서 물건을 많이 사자는 건데 소비자가 인천시민인지 서울시민인지 주인 입장에서 크게 중요하겠냐. 그래서 나온 얘기가 역내 소비"라며 "인천에 '소비거점'을 만들어 외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그 역할과 범위를 확대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위원은 "역외소비 감소에 대한 노력은 여전히 중요하고 지속돼야 하지만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궁극적인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역외소비, 역내소비 등의 정책을 적절하게 맞춤 배분하고 시행해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글·사진 김원진·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서울의 그늘 언제까지] 3-1. 서울 사대주의 <상> 돈이 밖에서 샌다 인천 2018년 전체 역외 소비비율 50.9%대부분 쇼핑몰·대형 소매점 등서 사용서울·경기지역은 자체지역 소비활동 즐겨"역외소비율 낮추기보다 유입방안 모색" 인천은 서울·경기지역과 함께 수도권 경제권으로 묶여 있다. 일자리부터 생활 전반까지 서로 긴밀하게 연결돼 있는 구조다. 세 지역을 오가는 시민들 발걸음이 분주할 수밖에 없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문제는 비대칭이다. 서울이라는 거대도시, 한발 더 나아가 경기도 내 굵직한 도시들까지 인천시민 소비를 일방적으로 흡수하고 있다. 이와 반대로 서울, 경기지역 인구들은 인천 소비에 [인천, 서울의 그늘 언제까지] 4-1. 서울 사대주의 <중> '접근성' 불패 공식 7호선 연장되는 석남동 주변아파트 3.3㎡당 600만원 뛰어도시철도 예정지가 신흥부촌회사원 이성진(가명)씨는 요즘 시간 날 때마다 스마트폰으로 전세 시세를 확인한다.올여름, 전세 기간 만료를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동네 부동산 돌아가는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성진씨가 사는 A 아파트 주변 역인 인천 2호선 석남역에 올 연말, 서울 7호선 석남연장선(부평구청역~석남역) 개통이 예정돼 있다.도시철도 준공으로 서울 접근성이 향상되면 일대 집값이 뛰는 건 인천에선 당연한 공식이다.거기에다 A 아파트는 석남동 내 드물게 500세대 이상인 [인천, 서울의 그늘 언제까지] 4-2. 서울 사대주의 <중> '접근성' 불패 공식 서울행 철도·도로망 수혜지 부평·남동·계양구인천 연간상승률 상위 10개 단지 대부분 장악안산·화성·수원 연결하는 수인선 전면개통땐경기도민 유입 확대·인접 산단 활성화 가능성국토교통부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중 지역별 평균 아파트 매매 가격 자료에 따르면 인천은 2018년 12월 2억5984만원에서 지난해 12월 2억7401만원으로 1년 새 5.45% 올랐다.인천 아파트 매매가 상승폭은 전국에서 8번째 순위다.세종시 투기과열지구 지정으로 인한 풍선 효과 등이 복합 작용한 대전이 같은 기간 17.99%로 제일 높았고, 이어 충남(16.06 [인천, 서울의 그늘 언제까지] 5-1. 서울 사대주의 <하> 우리 것 지키고 키워야 주간체류 인구비율 낮은 지역으로수도에 노동력 등 흡수되고 있지만도시개혁으로 문화 조성하며 성장지난 2015년 기준으로 인천지역 주간인구 비율은 92.2%. 낮 한때 인천에 체류하는 전체 인구를 지역 상주인구 수로 나눈 값이다.그러니까 주간인구 비율이 100%를 넘어서면 주간에 인구 유출보다 유입이 더 많다는 뜻이다.실제로 서울 주간인구 비율은 108.1%에 육박하는 반면, 인천 주간인구 비율은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치다.인천은 17개 시·도에서 '베드타운' 성격이 가장 짙은 지역이라는 의미다. ▶관련기사 6면인천과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