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추출시설 공모 선정·사업 추진
시장 참석 '주민 설명회' 반응 싸늘
주민 "이주대책 마련 뒤 추진해야"
시 "생활개선·안전용역 추진할 것"

'수소추출시설 구축 신규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된 평택시가 사업 초기부터 주민 반발에 발목잡혔다.
사업장 인근 주민들이 안전성 확인과 사전 설명 절차 없이 추진하는 것에 대해 강력히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8일 평택시 등에 따르면 시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전국에서 사업 대상지 1곳을 뽑는 '수소추출시설 구축 신규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국비 48억5000만원을 확보했다.

시는 확보된 국비와 도·시비 등 총 210억원을 투입해 내년까지 포승읍 평택 LNG기지 옆 시유지에 기체 상태의 수소생산시설을 건립하기로 했다.

이 생산시설에서 수소를 생산해 수도권을 포함한 중부지방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와 관련 지난 7일 포승읍사무소에서 정장선 평택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설명회를 열었으나 주민들의 반응은 싸늘했다.

이러한 사실이 먼저 언론을 통해 알려진 것을 놓고 평택 LNG기지 일대 원정리 주민들과 포승읍 주민들은 사전 설명 없는 사업 추진은 있을 수 없다며 반발했다.

강석진 이장 협의회 회장은 "지역 주민들에게 사전 설명은 무시한 채 시에서 일방적으로 사업 추진 등을 결정한 내용을 언론을 통해 알게 된 것에 대해 주민들이 무척 실망하고 있다"며 "기지 주변 실거주민들에 대한 이주 대책을 먼저 마련하고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시에 안전성 보장과 주민 이주 대책에 대한 답변을 요구한 상태"라며 "답변이 올 때까지 일단은 지켜본 후 입장을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이장 A씨는 "2006년 시는 앞으로 평택 LNG기지에 대한 사용 목적이 있을 때는 주민들과 협의를 한다는 내용의 공문까지 발송했다"며 "주민들과 아무 협의 없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통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행정"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주민들의 마음이 닫혀 있어 시에서 어떤 설명을 해도 들으려고 하지도 않는다"라며 "안전점검 용역 등을 진행해 시설에 대한 안전 검증 이후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최근 정부는 2022년까지 액화 수소 플랜트 1기, 액화 수소 충전소 3기 이상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시는 LNG 냉기를 이용한 액화 수소 상용화를 통해 수소 경제를 이끌 거점 지역의 지위를 선점할 계획"이라며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사업을 추진하겠다. 주민들의 생활 여건을 먼저 개선하고 안전 용역 등을 추진해 주민들을 이해시키면서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