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작 피해를 보는 건 주민들인데 왜 맨날 우리는 아무것도 모른 채 일이 진행되는 건가요. 제발 우리에게 미리 얘기해주세요."

지난달 인천 계양구 계양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계양 테크노밸리 폐기물 처리시설 관련 간담회'에서 주민들은 이 같이 외치며 울분을 토했다.

이날 주민들은 만약 테크노밸리 내 소각장이 설치된다면 주민을 죽이는 행위라며 결사반대의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그러면서 인천시가 이 문제에 대해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지 않은 점에 대해 꼬집기도 했다. 이에 대해 시가 "아직 극초기 단계라 정해진 게 없어 (주민에게) 알려줄 내용이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이미 간담회장은 불신으로 가득차 있었다.

취재를 하다보면 특정 사안을 둘러싼 갑론을박을 자주 접하곤 한다. 소각장이 필요하다는 시의 입장과 이미 가까운 곳에 소각장이 있어 또 다른 소각장은 안된다는 주민 입장 모두 이해가 가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 논란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왜 주민들은 '밀실 행정'이라고 주장하며 시의 해명에 귀를 닫았을까.

사실 기피시설이기도 한 소각장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시설 중 하나다. 이번 간담회에서 역시 주민들도 필요성에 대해선 인정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누가 봐도 '님비' 현상을 유발할 주제를 두고 시가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려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는 데 있다.

실제 이날 간담회 역시 주민 반발이 거세지자 이를 잠재우려고 마련된 자리였다. 언론을 통해 이 문제를 처음 접했다는 주민들은 "말 없이 몰래 추진하려는 시를 더이상 믿을 수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인천은 최근까지도 동구 최대 지역 현안으로 꼽히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로 한차례 홍역을 치른 바 있다. 이 역시 사전에 사업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다는 게 주민 분노의 원인이었다.

이 같은 사건들을 계기로 이제는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을 조금 더 강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때가 왔다. 계양 소각장에 대한 주민 반발이 이처럼 커진 데에는 '불신'이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두가 만족하는 정책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하지만 사업 취지를 충분히 설명하고 서로 타협할 수 있다면 1명이라도 더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임태환 경기본사 정경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