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치유·검 개혁·투기 억제"
국민 체감 확실한 변화 약속
남북 개선 접경지 협력 제안
"혁신과 포용, 공정과 평화를 바탕으로 '함께 잘사는 나라',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에 한걸음 더 가까이 가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경자년(庚子年) 신년사를 발표하며 임기 후반기 국정운영의 '큰 그림'을 국민들에게 설명했다.

신년사에서는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한반도 평화와 번영'과 혁신·포용·공정을 통한 '상생도약'을 국정 전반을 관통하는 양대 지향점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집권 4년차인 올해에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을 위한 여건이 하루빨리 갖춰지도록 남북이 함께 노력하자"고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올해에는 남북관계에서 '운신의 폭'을 넓히며 이를 통해 남북관계 발전과 북미대화 진전의 '선순환'을 다시 이뤄내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첫 번째 관계 개선 분야로는 접경지 협력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또 2032년 올림픽 남북 공동개최를 비롯해 도쿄 올림픽 공동입장과 단일팀 구성을 위한 협의, 올해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동아시아 역도선수권대회와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북한 선수단의 참가 등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거듭 만나고 끊임없이 대화할 용의가 있다"며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노력도 계속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사회·경제 정책을 포함한 국내 현안에 있어서는 '포용'·'혁신'·'공정'을 키워드로 제시했다.

이를 통해 '확실한 변화'를 끌어내고 '상생도약'을 달성하며 '함께 잘 사는 나라'라는 지향점을 향해 다가가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생각이다.

이 가운데서도 '공정'이 다른 두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전제조건이 된다는 인식을 드러냈다.

특히 검찰 등 권력기관 개혁과 부동산 투기 억제 등 사회 전반에 걸친 불공정 개선에 힘을 쏟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사회적 통합과 갈등 치유에 대한 메시지도 신년사에 담았다.

문 대통령은 "우리 사회가 내부적으로 더 통합적이고 협력적인 사회가 돼야만 계속 발전할 수 있다"며 "극단주의는 배격되고 보수와 진보가 서로 이해하며 손잡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