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청문회 자료 제출 공방
남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를 둘러싼 여야 대치가 소강상태로 접어든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청문 정국'이 시작됐다.

국회는 7일과 8일 이틀간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중이다.

청문회에 이어 국회 임명동의(인준) 절차를 거쳐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정 후보자 인준 절차를 15일 이전에 완료한다는 목표지만, 자유한국당은 입법부 수장이던 정 후보자가 행정부 2인자로 가는 것은 삼권분립 훼손이라며 부정적이다.

정 후보자도 청문회 모두발언에서 "21대 총선이 끝난 뒤 제(諸) 정당이 참여할 수 있는 '협치 내각' 구성을 대통령께 적극 건의 드릴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여야는 이날 청문회 시작과 함께 정 후보자의 자료 제출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민주당 신동근 의원은 "야당의 무분별한 신상 검증이 도를 넘었다. 신상털기식 막가파 흠집 내기"라고 했다.

정 후보자에 대한 반대 입장을 이미 밝힌 한국당은 청문회를 통해 반대 여론 확산에 주력했다.

한국당 성일종 의원은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2014년 수입이 약 9900만원, 카드 지출이 약 8500만원, 기부금 지출이 약 4000만원으로 지출이 약 2700만원이 많은 데 반해, 전체 자산은 약 3800만원이 증가했다고 신고했다"고 언급했다.

이에 정 후보자는 "충분히 소명된다"며"2014년과 2015년에는 자녀 두 명의 결혼식 축의금이 각각 1억5000만원 정도 들어왔다"며 "그것으로 충당하고도 남는다"고 해명했다.

민주당은 8일 청문회를 마치면 13일께 정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본회의에서 표결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한국당이 반대하더라도 4+1만으로 과반(148명) 확보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한편 한국당이 전날 민생 법안에 대한 필리버스터 방침을 접으면서 민주당은 9일 본회의를 열어 패스트트랙 법안을 처리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검경수사권 조정을 위한 형사소송법·검찰청법 개정안, 유치원 3법 등을 순서대로 올린다는 게 민주당의 구상이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