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는 도시발전의 근간이다. 도시 팽창의 속도가 가장 빠른 경기도의 경우 철도망 구축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의 교통망으로는 경기도의 도시팽창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어 시민들은 매일 출퇴근길에서 교통지옥을 경험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른 도내 철도 신규 노선 43개 신설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여기에는 SRT 파주 연장, 광명-개성선 고속철도, 동탄~안성~진천선수촌~충북혁신도시~청주국제공항을 잇는 수도권 내륙선 등을 포함시켰다. 특히 그동안 철도 수혜를 받지 못한 안성 등 외곽지역의 신규철도 건설과 향후 대규모 택지개발 등이 예정된 신규 노선 구축을 중점 건의했다.

이들 신규 노선을 보면 시급하지 않은 곳이 없다. 일산선 대화~운정 연장은 3기 신도시까지 예정된 일산 주민들에게 교통지옥을 해결할 가장 시급한 노선 신설이다. 또 하남 3호선을 비롯 지하철 6호선 구리 남양주, 과천~위례선 연장도 3기 신도시와 맞물려 있다. 도시철도뿐 아니다. 국가 철도네트워크인 일반철도로서 경기도가 건의한 ▲GTX-A노선 평택 연장 ▲GTX-C노선 평택 연장 ▲신안산선 연장 서해선 전철화 ▲경춘선-분당선 직결 등 18개 일반철도 사업도 국가차원에서 철도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서둘러야 할 노선들이다.

경기도는 이미 국가철도망 구축의 허브가 됐다. 경기도를 중심으로 남북, 강원, 충북으로 이어지는 국가철도를 신설하고 있고, 계획하고 있다. 균형발전적 관점으로 바라봐도 이번 4차 국가철도망구축 계획에서 경기도가 건의한 노선들이 제외되면 안된다. 하지만 해당 사업을 현실화시키는 문제는 녹록지 않아 보인다. 벌써부터 국토부는 전국 자치단체에서 건의 받은 노선에서 중복노선 등을 따져 다시 조정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국토부의 재조정 논의가 정치적 논리로 이뤄지지 않아야 한다.

국토부는 용역에 들어가기 앞서 뚜렷한 정책적 기준과 전략적 관점을 갖길 바란다. 그 기준은 국가경쟁력 강화와 시급성 그리고 남북 평화시대를 염두한 철도망 구축 계획이어야 한다. 오는 9월 국토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은 100년 대계의 계획이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