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가 2020년 경자(庚子)해를 맞아 경기·인천의 지역정체성을 오롯이 담아내는 담론의 장이 되고자 혁신을 꾀합니다. 주민들이 공감하고 참여하는 공동체 저널리즘을 추구하고 뉴미디어 시대를 선도하는 디지털 퍼스트 실현의 원년으로 삼고자 합니다.

▲공감과 참여
공동체 저널리즘은 독자의 참여를 통한 쌍방향 소통이 전제돼야 실현될 수 있습니다. 도시계획, 교통, 환경, 노동, 복지 등 지역주민의 생활과 직결된 현안과 아이템을 독자와 함께 발굴하고 해결책을 찾겠습니다. 온라인 시민기자단을 운영해 문호를 개방하고 콘텐츠 다양화를 도모하며 전문가 그룹의 진단과 대안을 꼼꼼히 담아내겠습니다.

▲디지털 퍼스트 실천
종이신문 중심에서 과감히 탈피해 디지털 시대에 걸맞게 진화하겠습니다. 인터넷, 모바일, SNS, 방송 등 온라인 뉴미디어 매체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종이신문과 뉴미디어를 통합한 최신 전산시스템으로 교체해 디지털 최적 환경을 구축하고 신속·정확한 정보 전달에 힘쏟겠습니다.

▲공공성 확대
인천일보 부설 평화연구원을 개설해 접경지역인 경기·인천의 항구적인 평화 토대 구축방안을 연구하고 지역사회와의 협업을 통해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사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항만포럼,공항포럼 등 지역 특성을 살린 공론의 장을 형성해 지역언론으로서 공공성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선택! 2020
오는 4월 15일 치러지는 제 21대 국회의원선거는 경기·인천지역 발전에 큰 변화를 불러올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신한 비전과 실현가능한 공약이 제시되는지 점검하고, 유권자들의 바람이 정당과 입후보자를 통해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공정·균형·정책 보도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새로 선보이는 기획물
한국 의병 연구의 대가 이태룡 박사가 취재·집필하는 '찾아가는 경기·인천 의병'을 비롯 '다함께 돌자! 인천박물관 한 바퀴', '예술영화 산책', '디아스포라의 도시 인천' 등 새로운 연중기획물을 선보입니다. 경기도내 평생학습 참여자들을 소개하는 '삶을 가꾸는 인생 디자인'과 문화적 도시재생 프로젝트 '숨 쉬는 공간, 쉼 있는 도시'도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교육면은 경기·인천의 학교민주주의와 혁신학교,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반영하는 소통 창구가 될 것입니다.

▲국가행사로 격상된 인천국제마라톤
인천국제공항 개항을 기념해 시작한 인천국제하프마라톤대회가 올해로 20회째 맞으면서 국가지원사업에 당당히 선정됐습니다. 대한민국 유일 국제 공인 하프마라톤이자 스포츠문화축제의 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밖에도 평화시대를 맞아 전세계 사진동호인들을 위한 DMZ 세계 평화 사진 공모전, 강화해변마라톤대회, 정서진아라뱃길전국마라톤대회, 미래꿈그리기대회, 50+ 액티브시니어축제, 수원한중청년포럼, 평택항희망의바다그리기대회, 안산컵오픈볼링대회, 과천청소년정책제안공모전, 파주통일대교걷기대회, 사회적경제가치대상, 보훈대상, 환경대상, 의정대상 등 사회공익사업에도 앞장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