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국제관광도시 선정을 위해 인천과 부산이 경합을 벌이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6일 이들 도시에 대한 현장실사와 21일 프레젠테이션을 거쳐 다음달까지 국제관광도시를 지정할 예정이다. 국제관광도시로 선정되면 2024년까지 5년간 지역특화 관광자원과 콘텐츠 개발, 도시 접근성 개선, 홍보와 마케팅 등에 500억원 가량의 국비를 지원받는다.

부산시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두 번,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이력을 내세워 검증된 국제관광컨벤션 도시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 국제관광도시는 서울에 집중된 외국인 관광객을 분산하자는 취지이기 때문에 수도권인 인천보다 부산이 적합하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해양레저와 관광 인프라가 풍부한 부산이 국제관광도시로 선정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천시는 세계 5대 공항으로 꼽히는 인천국제공항이 있어 외국 관광객들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시라는 점을 떠올리고 있다. 관내에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 불릴 정도로 역사문화유적이 산재하고 풍광이 뛰어난 강화가 자리한 점도 강조한다. 아울러 남북한 해빙 분위기에 맞춰 최북단 접경지대인 서해5도에 평화관광 벨트를 조성할 수 있고, 인천과 중국 도시를 오가는 10개 카페리 항로로 중국의 대규모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다는 것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두 지역 모두 풍부한 관광자원을 갖춰 어느 한 쪽이 국제관광도시로 지정되더라도 이상할 것이 없다. 그동안 국제대회나 정부·공공기관 등을 유치할 때면 후보로 거론되는 도시들이 지나치게 과열된 경쟁을 펼치는 일이 적지 않았다. 상대 도시를 폄하하고, 자신의 장점은 과장하는 것을 당연한 전략처럼 여겨왔다. 업적을 중시하는 자치단체장들이 유치전의 선두에 서 과부하가 걸리기도 했다. 합리성이 결여된 정치논리가 개입돼 본질을 흐리게 한 적도 있다.

때문에 결과가 나왔을 때 후유증은 컸고, 비슷한 패턴이 반복됐다. 다행히 아직까지 국제관광도시 선정을 놓고 두 도시가 추한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탈락되더라도 깨끗이 승복할 수 있는 아름다운 경쟁과 공정한 선정이 이뤄지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