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시교육청 협의 지연
후속절차 미뤄져 착공시기도 불투명

루원시티에 9개 기관을 옮기는 인천시 행정복합타운 건립이 구체적 계획조차 제시되지 않은 채 수개월째 멈춰 섰다. 인천시교육청과의 이전 협의가 평행선을 달리면서 타당성 조사를 비롯한 후속 절차가 줄줄이 늦어지는 모양새다.

인천시는 인천연구원에 의뢰한 '공공청사 균형 재배치를 위한 정책연구'의 완료 시점이 불확실하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정책연구를 통해 지난해 9월까지 이전 기관과 규모, 사업비 등을 확정할 예정이었다. 정책연구는 당초 6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지난해 말로 늦춰졌던 완료 시점이 지나도록 정책연구는 마무리되지 않고 있다.

루원 제2청사 건립 계획이 표류하는 가장 큰 원인은 시교육청과의 협의 지연이다. 시는 지난해 7월 정책연구 중간결과를 발표하며 "루원시티 또는 인재개발원 부지 이전이라는 두 가지 안을 시교육청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이 서구로 옮겨지면 그 자리에 분산된 시의 행정 기능을 통합하고, 신청사 건립비를 절감한다는 계획이었다. 시와 시교육청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균형발전정무부시장과 부교육감을 주축으로 이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인재개발원이 루원 제2청사로 이전하면 그 자리에 시교육청이 들어간다는 데까지는 합의됐지만, 비용이 걸림돌로 남아 있다. 시교육청은 20년이 넘은 현재 인재개발원 건물의 리모델링과 증축 비용을 시가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6년 루원시티에 시교육청을 포함한 교육행정연구타운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가 시교육청 반대로 무산됐던 악몽이 되살아나는 모습이다.
시교육청과 협의가 공회전하면서 루원 제2청사 건립 계획도 틀어지고 있다.

앞서 시는 2024년까지 1811억원을 들여 인재개발원·인천시설공단 등 9개 기관을 모으는 루원 제2청사 건립 구상을 발표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이달 행정안전부에 재정적 타당성 조사를 의뢰하는 일정이었다. 중앙투자심사 절차도 남아 있다. 행정 절차가 줄줄이 늦어지면 2022년 착공 계획도 불투명해진다.

시 청사건립추진단 관계자는 "시교육청과 협의가 끝나는 대로 재배치 방안을 확정해 후속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