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다난했던 2019년이 저물고 경자년 새해가 밝았다. 인천시와 각 기초단체는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한걸음 더 나아간 정책과 제도를 내놨다.

복지 분야에서는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이 안정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정책들이 제시됐다.
사회적 약자 중에서도 장애인은 우리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하는 대상이다. 지역사회와 함께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장애인 단체들은 매년 장애인의 날이 다가오는 4월이면 정책 요구안을 발표하며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낸다.

그 덕분에 인천지역 장애인 정책에도 변화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중증장애인 부부의 열악한 양육 환경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지자 인천시는 전국 최초로 중증장애인 부부 24시간 양육 돌봄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 부부는 의사소통과 거동이 불편해 아이를 키울 사정이 되지 않았고 주변에 도움을 줄 만한 친인척과 지인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자체가 전액 예산을 들여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다. 인천시는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의 처지를 고려했을 때 지원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수요가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한 부부만을 위해 적극적인 행정을 펼친 것이다.

청각·언어 장애인들이 이용하는 수화통역 서비스도 올해부터 24시간 운영된다. 수화통역사 증원으로 본격적인 야간 서비스가 가능해진 것이다. 수화통역 서비스는 청각·언어 장애인들의 삶과 직결되는 부분으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 외에도 발달장애인 주간활동 서비스 시간이 늘어나고, 시각장애인복지관 증축이 추진된다.
사회적 약자가 살기 좋은 세상이 된다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다. 취재 현장에서 만나는 장애인들은 장애인이 편하면 비장애인을 포함한 모두가 편한 세상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안정과 행복이 두 배가 되는 셈이다.
2020년 새롭게 찾아온 변화를 계기로 새해에는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길 바란다.

김신영 사회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