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일여중 BIG 사이언스 동아리, 전국대회 잇단 '대상' 수상 성과
▲ 인천 부일여중 BIG 사이언스 동아리가 지난12월20~21일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으로 경기도 용인에서 개최된 '2019년 전국 과학 상황극 톡신(Talk Scene) 대회'에서 중등부 대상을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 부일여중


인천 부일여자중학교 학생들이 미세먼지와 미세 플라스틱 등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관된 환경을 주제로 전국 대회에서 대상을 휩쓸며 화제를 끌고 있다.

20여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부일여중 BIG 사이언스는 최근 열린 '2019년 전국 환경동아리 발표대회', '2019년 전국 과학 상황극 톡신(Talk Scene) 대회', '2019년 푸른하늘지킴이 발표대회' 등 전국 규모의 3개 대회에서 모두 대상(전국 1위)을 수상했다.

학생들이 이러한 수상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모두 환경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됐다.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이 연구한 주제는 모두 환경이었다.

부일여중 BIG 사이언스 학생들은 후손에게 물려준 하늘과 바다가 보다 깨끗해질 수 있도록 원인을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지난 20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년 전국 환경동아리 발표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은 '우리 지역의 환경오염 실태 분석 및 해결을 위한 실천'이라는 주제를 발표해 대상을 받았다.

부일여중 BIG 사이언스는 아침과 방과 후, 주말 동안 우리 지역 환경오염 원인을 찾아낸 뒤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주제를 선정, 1년여 간 지속적으로 연구 활동을 해왔다.

특히 지역 환경단체와 연합해 지역주민의 환경 문제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대상을 받게 됐다.

또 현대 사회의 환경오염으로 인한 미세 플라스틱의 심각성을 '현대판 별주부전 이야기'로 표현해 '2019년 전국 과학 상황극 톡신 대회'에서 중등부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정윤희 부일여중 교장은 "내 고장 지역사회의 환경문제를 발견해 해결하고자 노력한 우리 학교 학생들이 대견하고 자랑스럽다"며 "마을에서 시작된 환경운동이 인천의 모든 학교로, 나아가 전국의 모든 학교로 전파돼 우리 사회의 환경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