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까지 국비 포함 총 85억 투입...스카이워크 형태 구축
▲ 화개산 전망대 조성사업 조감도.

강화군 교동도에 역사와 전통을 한눈에 담아낼 수 있는 전망대가 조성된다.

강화군은 '화개산 관광 자원화 사업' 일환으로 2021년까지 총 85억원(국비 80%, 시비 10%, 군비10%)을 들여 교동면 고구리 산 233번지 화개산 일원에 스카이워크 형 전망대를 조성한다고 29일 밝혔다.

교동은 황해도와의 거리가 2.6㎞로 육안으로도 북한 조망이 가능한 지리적 특색과 화개산성, 연산군 유배지, 교동향교 등 풍부한 역사·문화 자원을 가지고 있다.

또 우수한 환경자원 등 체류형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에 군은 민선7기 최대 공약으로 내걸어 지난해 8월 화개산 관광자원화 사업 계획(안)을 수립했고, 현재 실시설계 용역이 진행 중이다.

지난 20일 교동면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마쳤으며, 향후 개별법 인·허가를 거쳐 조만간 공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번 전망대는 강화의 번영과 평화를 위한 비상을 기본 콘셉트로 했다.

군의 군조인 저어새의 긴 부리와 눈을 모티브로 한 전망대에 올라 시간에 따라 변하는 드넓은 바다와 북녘 땅을 바라보며 하늘 위를 나는 듯 한 기분이 느껴지도록 공간을 디자인한다.

특히 스카이워크 형 전망대를 통해 북쪽으로는 연백평야를, 남쪽으로는 석모도·볼음도 등 강화군 도서지역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하고 내부에는 전시, 체험, 교육 등을 위한 다양한 공간을 마련한다.

더불어 군은 화개산 15만㎡ 규모의 지방정원 사업도 동시에 추진, 향후 강화군의 신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천호 강화군수는 "화개산 스카이워크 형 전망대 사업이 마무리되면 통일시대 수도권 관문도시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군민이 우선 공감하는 행정을 통해 풍요로운 강화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왕수봉 기자 8989ki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