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딜시범 대상지 뽑혀
2024년까지 중앙시장 일대 정비
12년간 재정비 사업이 지지부진했던 동인천역 북광장 주변 지역이 정부의 뉴딜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공공주택 등이 들어서는 역세권 복합개발과 연계해 2024년까지 중앙시장 일대가 단계적으로 재생된다.

정부는 26일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어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를 국토교통부의 거점 연계 뉴딜 시범사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뉴딜사업에 새로 도입된 거점 연계형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도시재생 총괄사업관리자로 계획 수립부터 사업 시행까지 맡는 방식이다.

앞서 LH는 지난 3월 인천시와 동인천역 북광장, 양키시장(송현자유시장) 일대 2만3800㎡ 부지에 2023년까지 공공주택(680호), 문화·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동인천역 역세권 복합개발사업' 협약을 맺었다. 이들 부지를 거점으로 삼아 이번 뉴딜사업에선 중앙시장 전통혼수거리(5만6002㎡) 등 주변지역을 단계적으로 재생하는 것이다.

뉴딜사업 대상지는 기존 복합개발사업 부지를 포함해 8만㎡에 이른다. 시범사업 선정으로 국비를 최대 150억원까지 지원받는다. 시비 150억원, LH 투자금 1797억원을 합치면 전체 사업비는 2100억원 규모다.
'동인천역 2020 역전 프로젝트'는 내년 상반기 거점 개발을 시작으로 2024년 준공된다.

정부는 순환형 임대 주택·상가 등을 통해 '둥지 내몰림' 현상을 방지하고, 원주민 재정착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청년 주거·창업 지원 공간을 비롯해 문화융합창작소, 마을기업을 육성하는 공동체 시설도 들어선다.

이번 뉴딜사업에 선정된 동인천역 북광장 일대는 2007년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지구' 1구역에 해당된다.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개발이 장기간 표류한 지역이다. 지난 2017년에는 시가 민간자본 유치로 대규모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를 짓는 '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발표했다가 백지화되기도 했다.

정부는 "거점 개발과 주변지역 재생을 통해 청년층 인구가 늘고, 지역이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순환형 개발로 원주민을 보호하는 동시에 전통시장과 지역 정체성도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정부는 거점 연계형 시범사업과 함께 공공 주도로 지구단위 개발사업을 하는 '도시재생 혁신지구' 대상지도 발표했다. 이달 초 시가 신청한 개항창조도시 주변 내항 1부두는 도시재생 혁신지구에 선정되지 못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