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체육행정이 총체적 난국이다. 무허가 용인종합운동장, 돈 먹는 하마 용인시민체육공원, 축구센터 이전 문제 등 현안이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느 것 하나 해결의 기미가 보이질 않고 있다. 공무원들은 '시장님의 하명(?)'만을 기다리며 우왕좌왕하고 있는 형국이다. 우선 무허가 건물로 드러난 용인종합운동장은 용인시 공무원들의 무사안일 행정의 결정판이다. 시는 지난 1985년 12월 1만2000석 규모의 종합운동장을 건립했다. 하지만 당시 시는 정상적인 인허가 절차를 거치지 않고 주먹구구식으로 신축했다. 이 때문에 34년된 종합운동장은 현재까지 건축물대장도 없는 무허가 건물로 방치됐다. 용인시는 이같은 사실을 알고도 쉬쉬하기에 급급했다. 대안도 없고 시민들의 비난이 두려워 무허가 사실을 공개하지 못했다고 한다.

또 용인시민체육공원도 대표적 지탄의 대상이다. 3000억원이 넘는 돈을 들여 지난해 1월 완공했지만 돈 먹는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마땅한 활용방안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착공 당시 시민체육공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컸지만 무시됐다. 결국 정치인들의 밀어붙이기식 정책 결정이 혈세만 축내는 기형적 건축물을 탄생시켰다. 보조경기장도 없고 부대시설도 부족한 절름발이 운동장이 된 것이다. 현재 시는 '상상의 숲'이라는 어린이 놀이터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전형적인 임기응변식 처방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용인축구센터 이전문제도 오리무중이다. 이 부지에 SK하이닉스 유치가 확정됨에 따라 용인축구센터는 이전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그러나 시는 이전 논란 1년여가 다 되도록 수수방관하는 모양새다.

용인시 체육행정의 난맥상은 안일한 공무원들과 정치인들의 책임이 크다. 30여년간 무허가 건물로 방치해 온 종합운동장 문제는 태만 행정의 산물이다. 또 용인시민체육공원은 임기 중 과시용 업적을 남기려는 일부 몰지각한 정치인들의 폐해다. 물론 이제 와서 책임론을 탓하자는 것은 아니다. 더이상 땜질식 처방으로 체육행정을 이끌어가서는 안된다. 앞으로 무사안일하고 태만한 공무원들과 정치인들은 용인시민의 이름으로 퇴출시켜야 한다. 그래야만 용인시 행정이 건강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