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씨

[인천일보=조혁신 기자] 해바라기씨 효능은 셀레늄이라고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고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 및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해바라기씨는 다양한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면역력 강화를 시켜준다. 해바라기씨 부작용은 카드뮴 성분때문에 다량으로 섭취 시 신장에 무리가 올 수 있다. 해바라기씨 하루권장섭취량인 30mg를 지켜주는게 좋다. 영양소가 많지만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높아 다이어트엔 바람직하지 않다.

성인병예방에 좋다. 해바라기씨에는 미네랄과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등 중성지방 수치와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나 당뇨병, 심장병 등을 막는다. 해바라기씨에 영양성분인 비타민 중 비타민E의 함량이 해바라기씨 100g당 234%가 될 정도로 풍부해서 해바라기씨는 탈모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해바라기씨 칼로리는 100g당 611kcal이며, 해바라기 제철은 9월~10월 가을이다. 해바라기씨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는 사람에게는 바람직하지 않다. 해바라기씨가 나오는 해바라기 꽃말은 당신을 사랑합니다, 당신을 바라봅니다, 당신을 존경합니다 등이 있다.

탈모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비타민E가 들어있어 혈류의 흐름을 개선해 주는 역할을 해서 스트레스성 탈모가 있을 때 도움이 된다. 또한 해바라기씨는 성인병예방에도 도움을 주는데 불포화지방산과 셀레늄, 다양한 비타민 성분들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응고와 동맥경화증, 당뇨병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해바라기씨는 간식으로 섭취가 가능하며 직접 까서 먹거나 시중에서 까서 나온 제품을 먹는게 더 편하다. 제과, 제빵 등에 이용되며 샐러드, 시리얼, 고기볶음 등으로 조리해먹기도 한다. 볶지 않은 해바라기씨는 오독오독 씹는 맛이 있고 약간 기름지며, 볶은 해바라기 씨는 맛이 더욱 진하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