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CGV 철수로 좌초 … 공론화 시동
"인천은 다른 해양도시와 다릅니다. 철책으로 둘러싸여 있는 만큼 시민들이 바다로 접근하기 쉽지 않습니다."

지난 9월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 페스티벌에서 박남춘 시장은 인천을 이같이 소개했다.

박 시장의 고민은 민선7기 공약에서도 묻어난다. 바다를 어떻게 시민에게 돌려줄 것인가. 민선7기 전략으로 '활력 넘치는 해양친수도시'가 내세워진 이유다. ▶관련기사 3면

하지만 인천을 해양친수도시로 만들기 위한 대표적인 사업 '인천 내항 재개발(내항 재생사업)'로 가는 길은 험난하기만 하다. 잇따른 사업 참여자들의 이탈과 함께 추진 가능성도 낮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9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이어 이달에는 CJ CGV도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에서 철수를 선언했다.
시는 인천도시공사 참여를 타진하고 있으나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 누가 참여하든 전체 재개발 계획의 수정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시는 우선 내년부터 내항 재개발 마중물 사업인 8부두 '상상플랫폼'부터 공개적으로 풀어가기로 했다.

상상플랫폼은 CJ CGV의 철수로 실시설계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

박 시장은 시민들과의 협의를 통해 상상플랫폼 활용 방안을 세운다는 방향을 내놨다.

내년 상반기까지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계획안을 결정하고, 빠르면 하반기 상상플랫폼 사업 착공한다는 목표다.

시 재생콘텐츠과 관계자는 "사업자 재선발은 물론, 민간 방식으로 그대로 추진할지 여부조차 아무것도 결정된 바 없다"며 "공론화 절차를 통해 최대한 시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내년까지 상상플랫폼 수정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답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