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성 이유로 기업 '썰물'…IPA·도시공사, 참여 '주저'
인천을 해양친수도시로 만들기 위한 '내항 재생' 사업이 첫 단추부터 암초에 걸린 모습이다. 시는 상상플랫폼과는 별개로 인천도시공사의 참여를 전제로 1·8부두 기본계획 수립에 집중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23일 인천시에 따르면, 내항 재생 사업은 물동량이 줄어들고 있는 내항 1~8부두(4.64㎢)를 단계적으로 재개발하고 항만 기능을 다시 배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지난 1월 시는 해양수산부와 내항 재생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부터 1단계 사업인 1·8부두(0.45㎢) '해양·문화 지구' 조성을 시작으로 2단계 2·6부두(0.36㎢), 3단계 3·4·5·7부두(3.82㎢) 등 2030년까지 재생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시는 마중물 사업으로 내항 1·8부두 재생 과정을 서둘렀다. 8부두 내에 위치한 '상상플랫폼' 사업이 2016년 국토교통부의 개항창조도시 도시재생사업으로 국비 지원을 약속 받았기 때문이다. 시는 상상플랫폼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된다면 내항 재생 사업 기본계획을 세우는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내다봤다.

하지만 지난 9월 공기업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내항 재생 사업에서 손을 뗐다. LH는 1·8부두 재개발구역의 일부 용지를 매각해 수익을 얻은 다음, 수익으로 도로·공원과 같은 기반시설을 만들 계획이었다. 그러다 자체 검토 결과 '사업 타당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불참 의사를 밝혔다. 앞서 LH는 지속적으로 인천시에 적자분 보전, 매각 가능한 용지 확대, 용적률 상향 등을 요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이달에는 CJ CGV가 1·8부두 재생사업의 마중물 격인 '상상플랫폼' 사업에서의 철수를 확정했다. 상상플랫폼은 내항 8부두 내에 위치한 2만4029㎡ 규모의 곡물창고를 리모델링해 영화관, 가상·증강현실 체험관, 창업시설 등을 갖춘 복합문화관광시설로 만들려던 사업이다. 시가 396억원(국비 123억원, 시비 273억원)으로 부지를 매입하면 CGV가 300억원을 들여 4층짜리 건물을 만들 계획이었다. 해수부의 실시설계 계획 승인 등 행정절차상 마무리 단계를 밟은 만큼, 사실상 착공을 앞두고 있었다.

결국 "사업 추진의 어려움"을 이유로 CJ CGV가 떠나면서 상상플랫폼은 재설계해야 하는 상황에 빠졌다. 이와 함께 내항 1·8부두 재생사업에서 LH가 빠지면서 인천항만공사(IPA)는 단독 추진이 어렵다고 선언한데다, LH 대체자로 손꼽힌 인천도시공사도 '사업성'을 이유로 참여를 확정하지 않고 있다. 시는 LH가 마무리하는 1·8부두 재생 사업 관련 기본용역 결과를 보면서,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공공성과 사업성의 접점을 찾는다는 입장이다.

시 재생콘텐츠과 관계자는 "IPA, 인천도시공사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사전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 아무것도 정해진 바가 없다"며 "다만 내항 재생 사업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시민 공론화라는 원칙을 기본으로 세우고 공개적인 협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