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희망하는 시민도 있고
판결 등 '역사왜곡' 근거없어
도서관 책 검열 시스템 전무
지자체가 손쓰기 쉽지 않아
▲ 역사왜곡 논란을 빚은 '반일종족주의' 책의 도서관 비치 문제에 대해 관계당국이 특별한 해법 없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사진은 문제의 서적이 있는 도교육청 산하 경기중앙교육도서관 전경.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시민이 찾는 경기도 여러 도서관이 '위안부 비하' 등 구설에 오른 책을 소장한 문제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으나 정작 해결은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일보 12월23일자 1면>

도서관이 구입·보관 가능한 책을 선별하는 시스템이 부재하기 때문이다. 시민들의 따가운 눈초리가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공공기관은 난감해하고 있다.

23일 도내 지자체에 따르면 강제징용·성노예 등 일본군의 범죄를 정당화한 '반일 종족주의' 책이 공공도서관에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일부 지자체가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이들 지자체는 어느 정도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봤다. 16곳의 직영도서관에 1권씩 둔 수원시는 열람을 제외할 수 있는지 여부 등을 검토하고 있다.

도서관마다 많게 3권씩 보유한 용인시도 즉시 상황을 알아보고, 타 지자체와 의견공유에 들어갔다. 하지만 지자체의 노력은 이 정도에 끝날 가능성이 크다.

현행 도서관 관련법상 도서관 운영주체는 시민 정보제공의 차원에서 수집이 필요하다고 보거나, 시민의 신청이 있으면 장서를 구입하고 비치한다.

도내 지자체 직영도서관이 한해 사용하는 자료구입비만 298억7000여만원에 달한다. 폭이 워낙 방대한 환경 탓에 책 한 권을 구체적으로 검열하는 시스템이 없다.

학생들이 많이 찾는 교육기관의 도서관도 마찬가지다. 도교육청 소속 교육도서관 3곳에도 반일종족주의가 있고 대출 서비스도 이뤄지고 있다.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목적으로 한 기구, '지자체 도서관운영위원회'는 대부분 간사와 위원 자리 대부분을 공무원이 차지할 정도로 형식에 그치고 있다.

5·18 민주화 운동을 폄훼한 '전두환 회고록' 책이 법원으로부터 판매·배포 금지 판결을 받은 이후까지도 일부 도서관에 버젓이 남았던 원인 중 하나다.

반일종족주의의 경우 아직 '역사가 왜곡됐다'는 지적 외에 법원 판결 등 뚜렷한 근거가 없고, 책을 읽고자 하는 일부 시민도 있어 지자체가 손쓰기 어려운 상태다.

국립중앙도서관도 이날 특별한 지침 없이 '지자체가 판단할 일'이라는 입장을 보이면서 당분간 책 한 권을 둘러싼 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수원시민 석모(26)씨는 "책의 문제는 관점을 떠나, 아직 객관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것이 사실화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시민의 건강한 역사관을 위해 지자체가 '논의의 장'이라도 열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수원시, 용인시 등 지자체 관계자들은 "우선 책이 잘못됐는지를 가늠할 기능 자체가 없고 비판적인 시각에서 읽고 싶어 하는 일부 시민 등을 감안해야 한다"며 "면밀히 검토 중인데 책을 안 빼도, 빼도 걱정스럽다"고 입을 모았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도서관에 꽂힌 '역사 날조' "위안부는 그들의 선택이고, 개인의 영업이었다." 일제강점기 피해 역사를 이처럼 해석하는 내용의 책이 우리 동네 도서관에 비치돼있다면 어떨까.경기도 상당수 지방자치단체가 강제징용, 성노예 등 일본군의 범죄를 정당화해 구설에 오른 '반일종족주의'를 도서관에 비치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22일 출판업계 등에 따르면 경기도 지자체가 여러 지역에 운영하는 공공도서관의 소장 도서를 보면 제목 '반일종족주의'라는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시가 운영주체인 시립직영도서관으로만 수원시가 16곳, 성남시 12 "일본군 범죄 부정 반일종족주의, 도서관 진열 충격적" 경기도 상당수 지역의 시민과 공공기관까지 당혹스럽게 만든 '친일 논란의 책, 도서관 구입·보관' 사태를 놓고 시민사회단체가 개탄을 금치 못하고 있다.<인천일보 12월23·24일자 1면> 24일 시민단체에 따르면 이들은 최근 '반일종족주의' 책이 도내 지자체·교육청 도서관에 있다는 본보 보도를 접하고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오성희 정의기억연대 인권연대처장은 "3·1운동 100주년 등 국가적인 역사 조명의 시점, 일본 정부의 위안부 피해 사과 문제가 불거진 시점에서 일본군 범죄 자체를 부정하는 책이 공공도서 '반일종족주의' 도서관서 뺀다 경기도 공공도서관에 '위안부 비하'로 논란의 중심에 있는 도서가 비치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수원시를 비롯한 지자체들이 이용금지 조처 등 대책에 나섰다.<인천일보 2019년 12월23·24·25일자 1면>지자체가 출판금지 등 법적처분 없이 역사·사회적 논란을 사유로 도서관 도서에 대해 일종의 '검열권'을 발동한 건 드문 경우다.다만 책이 갖는 문제성은 어느 정도까지 허용되는지, 대응은 어디까지 가능한지 등 현행 도서관 정책의 미비점으로 지자체마다 혼란은 여전하다.9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최근 일부 시·군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