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와 일제 징용의 강제성을 부인하고 심지어 독도마저 대한민국 영토라는 증거가 없다는 도발적이고도 황당한 내용으로 친일·역사왜곡 논란을 불러일으킨 책 '반일 종족주의'가 경기지역 공공도서관에 비치돼 일반인에게 대여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이다. 지방정부가 운영주체인 시립직영도서관으로 수원시 16곳, 성남시 12곳, 화성 12곳, 안양 9곳, 군포 6곳, 파주 5곳, 의왕 5곳, 의정부 1곳 등에서 이 서적을 구입해 비치하고 있다고 한다. 굵직한 지자체 도서관의 90%는 해당 책을 구입해 대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인천일보가 파악한 결과 용인시는 남사도서관, 모현도서관 등 3곳에 각각 3권씩 둔 것으로 확인됐다. 양지해밀도서관, 이동꿈틀도서관, 상현도서관, 죽전도서관, 동백도서관 등에는 2권씩이다. 책을 선정해 구입하는 것은 지방정부 도서관의 권한이지만 문제는 책의 성격이다. 문제의 책 '반일종족주의'는 일본만 악(惡)으로 보는 주의를 고발한다는 취지로 지난 7월 출간됐다. 이 책은 '한국의 거짓말 문화는 국제적으로 잘 알려진 사실'이라며 시작한다. 이어 저자들은 이 책에서 '종족주의'란 표현을 동원해 한국인을 '반일'에 집착하는 미개한 집단으로 폄하한다.

이에 역사학계와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역사 날조의 책'이라는 비판이 상당했다. 특히 책 저자들은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상처가 될 언행을 해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공동저자인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은 이달 '한일관계 악화'를 이유로 일본군 성노예 공식사죄를 위한 수요집회 중단, 소녀상 철거 등을 주장하고 있다. 저자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는 유튜브 영상에서 '위안부는 공창제였다'는 발언으로 이들의 삐뚤어진 역사의식을 여실히 드러냈다. 이러한 위험천만한 불온서적으로 낙인찍힌 책을 시민이 이용하는 공공도서관에 아무렇지 않게 비치하고 있는 것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실제 일부 도서관에서는 시민들의 항의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도서관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역사왜곡 서적을 접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한국민이 쓴 왜곡 서적을 공공도서관에 비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친일 청산의 노력은 무의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