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고출산·장수사회 지원정책 연구회 회장 장태환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왕2·사진)은 지난 20일 제1교육위 상임위 회의실에서 '고출산 장수사회를 위한 경기도형 정책모형에 관한 연구'에 대한 정책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장태환 의원, 방재율의원, 이진 의원, 고찬석 의원, 김재균 의원, 이기형 의원, 김인영 의원 및 관계 공무원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연구용역 책임수행자인 안양대학교의 이홍재 교수는 과업개요 및 세부연구계획에 대해 보고했다.

주요내용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한 현황 분석 및 관련 정책의 효과성 분석, 사례연구 분석 및 시사점 개발, 실증연구를 통한 정책 만족도 및 수요파악, 전문가 조사를 통한 고출산·장수사회 실현을 위한 정책 우선순위 도출 등을 담고 있다.

참석한 의원들은 국민들의 인식전환, 재정적 지원 문제점, 단계적 보다 급진적 지원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정부에서 위기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한결같이 주장했다.

장 의원은 "그동안 저출산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효과가 없었다면서, 이번 연구에 외국 선진사례와 의원님들이 제시한 의견을 반영토록 하여 저출산 정책방향 제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연구진에게 주문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