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 검토 소식에 서명서 제출
인천시가 3기 신도시 계획의 일부인 '계양 테크노밸리(TV)'에 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검토한다는 사실이 알려진 가운데 이에 반발하는 지역 주민들이 처음으로 집단행동에 나섰다.

22일 시에 따르면 지난 20일 계양지역 주민들로 이뤄진 '계양 소각장 아파트 공동대책 위원회'로부터 소각장 설치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서명서를 받았다.

주민 5467명이 동참한 이 서명서에는 '이미 계양구는 서울과 경기도에서 들어오는 수백여대의 쓰레기 수송차량으로 인해 미세먼지와 소음 등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계양지역에 소각장을 설치하는 건 구민을 무시하는 행위'라는 내용이 담겼다. 앞서 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의 계양 TV 사업 협의 과정에서 폐기물 소각장 설치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인천지역 소각장이 포화된 상태에서 향후 1만7000호의 공공 주택이 들어설 계양 TV에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소각장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송도와 청라 소각장의 1일 폐기물 소각 처리 용량은 500t 규모지만, 인천지역에선 이보다 많은 폐기물이 발생하고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문제는 소각장 건립이 의견을 주고받는 초기 단계임에도 주민들의 거센 반대 여론에 부딪혔다는 점이다. '결사반대'를 주장하는 주민들은 소각장 건립이 전면 백지화될 때까지 투쟁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정호 계양 소각장 아파트 공동대책 위원회 대표는 "지역 주민들의 분노는 무엇보다 주민 의견을 들으려는 노력조차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검토했다는 것에서 시작한다"며 "주민 몰래 소각장을 추진하려는 인천시의 밀실 행정을 두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검토 중인 내용으로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건 없다"라며 "23일 계양지역에서 인천시의회와 함께 주민 설명회를 열고 충분히 관련 내용을 설명할 것"이라고 답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