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주노총, 협력 선언문 채택
▲ 박남춘 인천시장(왼쪽)과 이인화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장이 2019년 노·정 정책협의 협력 선언문을 채택했다. /사진제공=민주노총 인천본부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와 인천시가 노·정 정책협의 협력 선언문을 채택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20일 송도미추홀타워에서 노조 관계자들과 박남춘 인천시장, 소통협력관, 노동인권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노·정 정책협의 협력 선언식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력 선언식은 지난 4월25일 첫 노·정 정책간담회를 시작으로 올 한 해 동안 진행된 노·정 협의 사항을 두 기관이 확약하고 실행해 나갈 것을 선언하기 위해 마련됐다.

노·정 정책간담회는 민주노총 지역본부와 산별 지역 조직들이 제기한 19대 요구안 42개 세부 과제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이 중 ▲노동정책 전담부서 설치 ▲민·관 협력 미조직노동자 상담 및 권리구제 인프라 구축 등 5개 과제는 이미 시행 중이다.

▲민주노총인천본부와 노·정 협의 정례 추진 ▲인천 노동정책 조사·연구 기능 강화 ▲이동노동자 쉼터 설치 ▲인천의료원 나눔병실 요양보호사 직접고용 등 11개 건도 협의가 완료 됐다. 나머지 25건은 추후 협의 과제다.

노·정 협의 결과가 협약식으로 마무리 된 사례는 경기도에 이어 인천이 전국에서 두 번째다.

민주노총은 "노동조합 본연의 역할에 맞게 인천본부 5만 조합원 뿐 아니라 130만 모든 인천 노동자 노동 권리 확대를 위한 투쟁과 교섭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