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문화재단은 동지를 맞아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사진은 벽사(귀신을 물리침) 관련 민속 해설 모습. 사진제공=수원문화재단
▲수원문화재단은 동지를 맞아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사진은 벽사(귀신을 물리침) 관련 민속 해설 모습. 사진제공=수원문화재단

수원문화재단은 21일 동지를 맞아 액운과 귀신을 쫓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일년 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긴 동짓날은 강한 음기로 귀신이 창성한다고 여겨 액운과 귀신을 쫓는 풍습이 전해지고 있다.

수원전통문화관에서는 세시풍속-북새통 '동지' 행사가 열린다. 나쁜 기운을 몰아내 주는 팥죽 시식 체험과 핫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헌말(버선) 모양 팥 주머니 만들기를 진행한다. 또한 동지 책력(달력) 나누기와 뱀 '사(蛇)' 자를 거꾸로 붙여 잡귀를 막는 동지 부적 찍기, 소원지 쓰기, 투호, 제기차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 체험도 마련했다. 수원전통문화관 행사는 정오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이날 화성행궁에서는 행궁동 왕의 골목 특별 투어 코스로 '동짓날, 귀신이 오싹오싹' 행사를 선보인다. 행궁동 왕의 골목은 화성행궁 인근 골목의 역사와 이야기를 해설과 함께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21일에는 화성행궁 신풍루 앞에서 동지 풍습을 체험하는 특별 코스로 동지와 벽사 관련 민속설명에서부터 동지 부적 찍기, 전통 벽사춤인 사자춤과 처용무 공연, 팥죽 나눠먹기 등 다양한 체험·전시·공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체험 프로그램은 오전 11시30분과 오후 2시에 2회 운영된다.

자세한 사항은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www.sw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